MDS테크놀로지, WBS 과제 선정…국방 SW 국산화에 기여

- 지식경제부 SW R&D 지원사업 WBS 프로젝트 중 K2 전차용 RTOS 국산화 과제 참여

- 외산종속 심각한 무기체계용 RTOS 분야에 국내 기술 입증…연간 수백억원대 수입대체 및 기술자립 효과

뉴스 제공
한컴MDS 코스피 086960
2011-06-27 10:22
서울--(뉴스와이어)--임베디드 솔루션 전문기업 MDS테크놀로지(대표 이상헌, www.mdstec.com)가 지난 10년간 실시간 운영체제(NEOS™ RTOS)를 개발하고 사업화한 경험을 기반으로 국방 분야 월드 베스트 소프트웨어 상용화에 도전한다.

MDS테크놀로지는 지식경제부가 국내 SW 산업 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추진하고 있는 대형SW R&D 지원사업 “월드 베스트 소프트웨어(WBS)” 프로젝트 중 무기체계용 고신뢰 실시간 운영체계(RTOS)과제(K2 RTOS)의 참여 기관으로 최종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본 과제는 그 동안 국내 임베디드 및 실시간 운영체제 핵심원천 기술을 연구해온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이 주관기관으로 선정되었다. MDS테크놀로지는 자체기술을 기반으로 무기체계에 적합한 고신뢰 RTOS 개발에 참여하여 상용화 및 사업화를 담당하고 각 분야 전문 중소기업 3사가 공동 참여한다.

본 과제는 K2 전차를 설계/제조하는 현대로템이 수요 대기업으로 직접 참여하여 실제 전차에서의 시험입증 과정뿐만 아니라 개발 결과물 및 다른 무기체계 확산 적용에도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무기체계 첨단화에 있어 SW의 중요성 증가에 따른 국산 기술확보가 시급하나 대부분의 무기체계에 외산 RTOS 및 플랫폼 SW가 탑재되고 있고 한해 수백억원의 로열티가 해외로 유출되고 있는 실정이다.

MDS테크놀로지 이상헌 대표는 “국가적 사명감을 갖고 고신뢰 RTOS 개발 임무를 완수하여 외산 SW를 대체하고 나아가 무기체계 수출 경쟁력 향상과 국산 SW 기술자립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MDS테크놀로지는 지난 2007년부터 지식경제부의 ‘SW 플래그십’ 사업을 통해 국산 훈련기 T-50용 임베디드 SW 국산화에 참여하고 있다. 이번 ‘K2 RTOS’ 과제에 공동 참여하는 6개 기관 및 기업들의 경쟁력 있는 통합기술로 국산 무기체계에 국산 RTOS를 적용하는 실질적인 시발점이 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MDS테크놀로지(주) (www.mdstec.com)

MDS테크놀로지는 1994년 설립된 임베디드 솔루션 전문기업으로서, 임베디드 개발 툴, 윈도우 임베디드 OS, 자동차 SW 개발 솔루션, SW 테스팅 솔루션 및 스마트폰 솔루션 등을 개발 공급하고 있다. 임베디드 시스템 개발 단계에서 양산에 이르기까지 개발 기간을 단축하고 개발 효율성을 높이는 데 필요한 토털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으며 삼성전자, LG전자, 현대자동차, 팅크웨어, 노틸러스효성 등 휴대폰, 디지털기기, 자동차, 국방/항공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 걸쳐 약 1,200개사의 고객을 보유하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윈도우 임베디드 OS 국내 총판이며 싱가포르, 호주, 인도, 말레이시아 등에 해외 지사를 두고 있으며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아시아 지역 파트너 중 1위이다. 또한 임베디드 분야 기술력을 바탕으로 IT융합 전문 교육기관 ‘MDS아카데미’를 운영하면서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을 양성해 오고 있다. 전체 200여명의 인력 중 70% 이상이 엔지니어로 구성된 기술전문 회사이다.

네오스(NEOS)에 대하여

임베디드 솔루션 전문업체 MDS테크놀로지에 의해 개발된 최초의 국산 실시간 운영체제(RTOS, Real-time Operating System)로 다양한 응용제품에 성공적으로 탑재되어 이미 신뢰성이 검증되었다. 임베디드 OS 개발과 관련된 독보적인 기술을 보유한 MDS테크놀로지가 개발한 ‘네오스(NEOS)’는 외산 RTOS 가격보다 저렴하여 가격 경쟁력이 있을 뿐만 아니라 국내 환경에 최적화된 기술지원도 가능하다. 지금까지 70여개의 라이센스를 체결하여 상용화한 바 있는 네오스(NEOS)는 임베디드용 OS 중에서는 국내 처음으로 굿소프트웨어(GS) 인증을 획득하였으며 신SW상품대상 정보통신부 장관상을 받기도 하였다.

특히 2008년 아시아 최초로 국제 항공 표준 인증인 DO-178B 레벨 A 승인을 받은 데 이어 2009년 국제항공표준 최상위 단계인 DO-178B 레벨 A 승인을 이번에 획득함으로써 최고 수준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요구하는 항공기 비행 제어 및 엔진 부분에도 적용할 수 있음을 입증 받았다. 최근에는 IEEE(미국전기전자학회)와 The Open Group(오픈 그룹)으로부터 국제 표준 운영체제 인터페이스인 ‘POSIX’ 인증을 아시아 최초로 획득한 바 있다.

한컴MDS 개요
한컴MDS는 1994년 설립된 임베디드 솔루션 전문기업으로서 윈도우 임베디드 OS, SW 개발도구, SW테스팅 솔루션 등 임베디드 시스템 개발 단계에서 개발 기간을 단축하고 개발 효율성을 높이는 데 필요한 토털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다. 임베디드 사업영역을 넘어 IoT, 클라우드, 빅데이터, 보안 등 IT 사업영역으로 확대하고 있다. 현대자동차, 삼성전자, LG전자, SK하이닉스, 국방과학연구소, LIG넥스원 등 자동차, 휴대폰/스마트폰, 디지털/가전, 국방/항공 등 다양한 산업에 걸쳐 약 1,500여 고객사를 보유하고 있다. 회사 전체 인력 450여명 중 80% 이상이 엔지니어들로 구성되어 임베디드 분야 최고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국내 최대 규모의 IT융합 솔루션 전문 교육기관인 ‘MDS아카데미’를 운영하면서 인력양성에도 많은 공헌을 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hancommds.com

연락처

MDS테크놀로지 기획마케팅팀
이은영 차장
02-2106-6044
017-231-4852
이메일 보내기

노태영 과장
02-2106-6153
010-9706-0918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