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산업마케팅연구소, ‘유망 의료기기 품목별 시장전망과 기술개발전략’ 보고서 발간

2011-06-28 10:00
서울--(뉴스와이어)--산업마케팅 전문 연구 기관인 한국산업마케팅연구소(www.kimr.co.kr)는 ‘유망 의료기기 품목별 시장전망과 기술개발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세계 의료기기 시장은 2010년 2,456억 달러 규모로 추정되고 있으며, 선진국의 고령인구 증가, 삶의 질 향상, 웰빙 트랜드 확산, 중국, 인도 등 후발 공업국의 급성장에 따른 의료서비스 수요증가 등이 지속적인 원동력이 되어 보다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그 중 고령인구에 특화된 의료서비스 및 고령친화 의료기기에 대한 신규수요 증가가 두드러지고 있으며, 이러한 경향으로 미국, 유럽, 일본이 세계 의료기기 시장의 85%를 점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국내 의료기기 시장 규모도 4조 3천억원 대의 시장으로 성장하였으며, 정부는 ‘의료기기산업 육성방안’ 을 마련하고, 신성장동력으로서 의료기기산업을 발전·육성시키고자 노력하고 있다.

한국산업마케팅연구소에 따르면, 2010년 국내 의료기기 생산액은 3조 1,564천억원 규모로, 2009년 대비 14.2% 성장한 것으로 추정되며, 2012년에는 4조 2,858억원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국내 의료기기 수출입도 계속 증가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의료기기의 수입이 수출보다 약 1.85배 많은 구조 때문에, 만성적인 무역적자로부터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2010년 의료기기 수출액은 1.5조원, 수입금액은 2.7조원으로, 약 1.2조원 규모의 무역적자를 보이고 있다.

의료기기 품목군별 생산 포지셔닝을 살펴보면, Cash cows 품목군인 치과재료, 생체현상측정기기, 이학진료용기기, 시력보정용렌즈 등이 의료기기 생산을 주도하고 있으며,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시장성과 성장성을 확보한 방사선진료장치, 의약품주입기, 의약품주입기 품목군들이 유망 분야로 주목받고 있다. 또한, 인체조직 또는 기능 대치품, 비전리진단장치, 체온측정용기구, 의료용 경은 아직 시장성을 확보하고 있지는 못하지만, 상대적으로 높은 성장성을 기반으로 시장영향력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수출 포지셔닝은 생산에서도 Cash cows 품목군의 입지를 갖춘 생체현상측정기기 품목군이 수출시장을 압도적으로 주도하고 있으며, 안정적인 성장성과 수출시장 영향력을 갖춘 이학진료용기기, 시력보정용렌즈, 방사선진료장치, 시술기구, 체외진단용기기, 치과재료 등의 품목군들이 수출 유망 분야로 주목받고 있다. 또한, 인체조직 또는 기능 대치품 품목군은 아직 시장성을 확보하고 있지는 못하지만, 상대적으로 높은 성장성을 기반으로 수출시장에서도 영향력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수입 포지셔닝에서는 인체조직 또는 기능 대치품, 방사선진료장치, 시술기구, 의약품주입기, 방서선용품, 시력보정용렌즈, 내장기능대용기, 체외진단용기기, 생체현상측정기기 등이 Cash cows 품목군으로 수입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국내 의료기기산업의 전체 규모는 최근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나, 내실은 그렇지 못하다. 아직까지 영세 중소기업의 중·저가 품목들이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선진국에 비하면 기술력, 자본력, 인지도 등도 매우 열악한 것이 현실이다. 때문에 국내 의료기기시장에서 국내 수요의 62%를 수입에 의존하고 있으며, MRI, CT 등의 고가장비는 수입제품이 95%로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한국산업마케팅연구소는 국내외 의료기기 시장을 세부 품목군별(진료대, 일반기기, 판금물, 마취기, 내장기능대용기, 방사선진료장치, 비전리진단장치, 방사선 및 레이저장해 방어용기구, 이학진료용기기, 심혈관용기계기구, 비뇨기과용기계기구, 환자운반차, 청진기, 체온측정용기구, 체외진단용기기, 생체현상측정기기, 의료용 경, 시술기구, 전기수술장치, 레이저진료기, 주사침 및 천자침, 주사기, 의약품주입기, 정형용기기, 치과용기기, 시력보정용렌즈, 보청기, 침 또는 구용기구, 의료용자기발생기, 의료용물질생성기, 봉합사 및 결찰사, 정형용품, 인체조직 또는 기능 대치품, 부목, 시력표 및 색각검사표, 피임용구, 외과용품, 치과재료)로 면밀히 분석 · 전망하였으며, 그 외 정책, 기술, 특허 동향 뿐만아니라, 국내외 주요 업체들의 개발동향과 사업전략까지 종합적으로 정리, 분석하여, 국내외 의료기기 산업의 관계자 및 관련 사업을 기획하는 업계의 사업전략 수립과 연구 및 정책기관의 시장이해와 마케팅, 경영전략 수립 등에 도움이 되고, 최종적으로는 의료기기 업계의 산업경쟁력 강화에 보탬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산업마케팅연구소 개요
한국산업마케팅연구소는 21세기 지식기반 경제 시대의 산업정보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설립된 산업마케팅 전문 연구소다. 자동차 산업과 통신/IT 산업을 바탕으로 에너지, 환경, 전자부품/반도체 등으로 산업 연구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연구소는 관련 산업의 발전과 업계의 시장 이해, 마케팅/경영전략 수립, 신규사업 계획 등에 대해 도움을 주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다.

한국산업마케팅연구소: http://kimr.co.kr/index.html?PNO=12904086899328060...

웹사이트: http://www.kimr.co.kr

연락처

한국산업마케팅연구소
소장 최성원
02-2686-2981
010-2747-2981
이메일 보내기

이 보도자료는 한국산업마케팅연구소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 뉴스와이어는 편집 가이드라인을 준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