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보화진흥원, 영국의 ‘신 창조사회’ 재건을 위한 3대 스마트 전략 분석

뉴스 제공
한국정보화진흥원
2011-06-28 10:53
서울--(뉴스와이어)--한국정보화진흥원(NIA·원장 김성태)이 스마트사회 실현을 추진하고 있는 국가들을 벤치마킹하기 위한 세 번째 시리즈로 영국의 新국가정보화전략을 분석한 보고서를 발간했다.

‘스마트 사회 실현을 위한 新 국가정보화전략 분석 ③-영국(IT&Society 제4호)‘ 보고서는 노동당의 13년 장기집권을 끝내고 등장한 보수당 데이비드 카메론 총리 내각의 새로운 IT 비전과 전략 방향을 집중분석했다.

카메론 총리는 ‘자유롭고 공정한 책임지는 사회(Free, Fair and Responsible Society)' 구현이라는 새로운 지향점과 IT를 재해석한 접근 방식으로 스마트시대의 新 창조사회 재건을 위한 3대전략을 제시했다.

3대전략으로는 △新 경제체계 구현을 위한 스마트 성장산업 창조 △스마트사회를 선도하는 스마트 미래시민 창조 △세계 최고의 스마트 정부서비스 창조이다.

1880년대 산업 혁명의 발생지인 영국은 이 3대 전략을 통해 스마트 사회에 걸맞은 제 2의 산업 혁명을 착실히 준비하고 있다.

영국의 이러한 전략은 우리나라의 국가발전을 위한 정책 구상에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시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IT의 창조적 재활용, 스마트 사회에 적합한 정부 서비스의 고도화, 시민역량 강화와 참여 기회 등을 위한 전략 부문에서 바람직한 벤치마킹 대상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정보화진흥원은 핀란드, 호주, 영국의 新국가정보화전략 분석에 이어 앞으로도 주요국의 스마트 사회 구현을 위한 국가전략 벤치마킹에 관한 보고서를 지속적으로 발간할 계획이다.

‘스마트 사회 실현을 위한 新 국가정보화전략 분석 ③-영국‘ 보고서는 주요 배포처에 무료로 제공되며 글로벌 IT 트렌드 웹사이트(http://www.itglobal.or.kr)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한국정보화진흥원 개요
한국정보화진흥원은 정보통신기술(ICT) 정책과 기술 전문기관으로서 대한민국이 IT 강국으로 우뚝 서는 데 견인차 역할을 해 왔으며, 경제 활성화, 사회 통합, 일자리 창출을 위한 정보화 비전을 지속적으로 제시함과 동시에 우리나라가 4차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여 지능정보사회를 건설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nia.or.kr

연락처

한국정보화진흥원 정보문화기획홍보부
김지연
02-2131-07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