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윤광섭 육군 보병학교장 명예시민증 수여
광주시로부터 70번째 명예시민증을 수여받는 윤광섭 보병학교장은 대구출신으로 육군사관학교를 졸업하고 보병 제55사단장과 국방부안전보장대학원장 등 주요 요직을 두루 거친 후 지난해 6월 29일부터 육군 보병학교장을 맡고 있다.
윤광섭 보병학교장은 군 훈련장이 시민의 품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열정을 갖고 적극적인 업무협조를 통해 평동·동백 포사격장 이전 MOU 체결이 성사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다하는 등 광주의 미래성장 동력을 키울 수 있도록 기반을 조성하는데 기여했다.
또 어등산관광단지 개발 예정지에 대한 불발탄 제거를 조기에 완료했고 지역대학 및 대한적십자사 광주·전남지사와 교육, 연구자료 공유, 장비 공동사용, 안전의식 보급, 헌혈, 재난 구호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협력체계 구축으로 군 신뢰도를 증진시키는데 앞장서 왔다.
윤광섭 보병학교장은 명예시민증 수여식에 이어 ‘전쟁과 평화, 그리고 한반도’라는 주제로 시 공무원을 대상으로 특강을 실시한다.
이번 특강에서는 한반도의 진정한 평화체제 구축을 위해서 먼저, 북한으로부터 나오는 5가지 독소와 우리사회가 경계해야 할 5가지 관점에 대해 알기 쉽게 전달할 예정이다.
▸5가지 독소(毒) : 북한의 비효율적인 체제 고집, 민주화 수준저조, 교조적인 이데올로기 신봉, 과도한 군사력 보유, 비밀 핵무기 개발
▸5가지 관점(觀) : 낭만적 민족관, 환상적 대북관, 감상적 통일관, 설익은 평화관, 무감각 안보관
윤광섭 보병학교장은 5독(毒) 중 가장 위험한 북한 핵무기 개발 억제력을 위해서 우리는 어떻게 대응해야 할 것인지에 대해 그 해법과 방향성을 제시할 예정이다.
또 북한을 NTP(핵확산금지조약)체제로 복귀시켜 핵폐기 유도를 위해 유엔대북제재 등이 실효를 거둘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이와 병행해 북한의 민주화, 자유화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점을 역설한다.
광주시 관계자는 “광주발전을 위해 그간 애써 온 공로를 인정해 광주시 명예시민증을 수여한다”고 밝히고, “공직자들이 이번 특강을 통해 대북 핵무기 위험성에 대한 이해의 폭이 한층 넓어지는 계기가 되고, 보다 확보한 안보관이 정립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광주광역시청 개요
광주광역시청은 150만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윤장현 시장이 시정을 이끌어가고 있다. 더불어 사는 광주, 사람중심 생명도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gwangju.go.kr
연락처
광주광역시 총무과
사무관 최상윤
062-613-28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