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녹색창조도시 선언식 개최
‘녹색창조도시광주 비전 선언’은 시민과 기업, 행정의 그린 거버넌스를 바탕으로 기후변화대응과 에너지절약, 자원순환사회의 정착 및 도시 숲의 확대 등을 통해 ‘광주를 녹색창조도시로 만들어 나가자’는 내용으로, 이를 위한 구체적인 시민실천사항 10가지도 담고 있다.
이와 함께 광주시는 ‘녹색창조도시광주 5개년계획 10대 실현과제’를 발표해 녹색도시 조성을 위한 정책의지를 밝히고 추진전략을 공개한다.
‘녹색 창조도시광주 비전 선언’은 강운태 시장이 취임과 함께 녹색창조도시 추진의지를 강력히 표명함에 따라, 시는 지난해 7월부터 전문가와 시민단체, 기업 등이 참여하는 준비단을 구성해 초안을 마련하고 전문가들의 내용검토와 시민공청회 등을 거쳐 선언문과 시민실천사항을 마련했다.
또 선언문 내용을 구체화하는 시책개발을 위해 지난 3월부터 전문가와 공무원 등으로 분야별로 12개 태스크포스팀을 구성해 녹색생활과 도시재생, 녹색생태 공간조성 및 녹색기술 산업 등 4개 분야 20개 시책을 발굴하고 전문가의 검토 등을 거쳐 ‘녹색창조도시 광주 5개년계획 10대 실현과제’로 확정했다.
선언식은 28일 오후 5시부터 중외공원 야외공연장에서 많은 시민들이 함께한 가운데 오카리나 연주와 듀엣가수 ‘프롤로그’의 공연으로 시작되며, 시민대표들의 비전선언과 광주시의 ‘녹색창도조시광주 5개년계획 10대 실현과제’ 발표에 이어 안치환, 김원중, 인디언 수니 등 유명가수들과 시민들이 함께하는 ‘그린 필 콘서트(Green Feel Concert)’가 열려 시민들에게 초여름밤의 흥겨움을 선물한다.
이밖에 도시환경 문제의 대안과 희망을 제시하기 위해서 ‘Green City, Better City’를 슬로건으로 오는 10월11일 개최되는 ‘2011 도시환경협약(UEA) 광주정상회의’ 성공을 기원하는 세리머니 행사도 같이 한다.
강운태 시장은 “선언식을 시작으로 광주를 녹색창조도시로 만드는 실행전략과 투자재원 확보를 위한 로드맵을 마련해 시민들과 함께 착실히 추진해 나가겠다”며 “시민들께서도 광주가 동양의 녹색 프론티어 도시로 도약할 수 있도록 많은 참여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광주광역시청 개요
광주광역시청은 150만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윤장현 시장이 시정을 이끌어가고 있다. 더불어 사는 광주, 사람중심 생명도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gwangju.go.kr
연락처
광주광역시 환경정책과
사무관 이정배
062-613-41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