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차 한-헝가리 관세청장회의 개최
금번 회의에서 양 관세청은 한-EU AEO(수출입안전인증업체) 상호인증(MRA) 체결을 위한 협력에 합의하였다. 현재 추진중인 한-EU AEO MRA가 체결되면 AEO 공인 기업은 FTA 발효 이후의 물류량 급증 및 원산지 검증 절차 등으로 발생 가능한 통관지연을 방지하고 신속통관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된다.
또한 관세청은 헝가리 현지에 진출한 한국 기업과 간담회를 개최하여 수출 및 통관 관련 애로사항을 들었고, 우리 기업과 헝가리 관세당국간 소통에서 가교 역할을 하며 애로 해소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것을 약속하였다.
이번 회의는 양국 관세청간 협력을 공고히 하고 한-EU FTA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등 양국의 교역량 증대 및 무역원활화의 계기를 마련한 것으로 평가된다.
아울러 관세청은 본격적인 FTA 시대를 맞이하여 무역 1조불 달성을 위한 전방위적 기업 지원에 앞장설 계획이다.
한-헝가리 교역은 금융위기의 영향을 받은 ‘09년을 제외하고 매년 증가하여 ’11년 30억불 달성이 예상되고, ‘11.7.1 한-EU FTA가 발효되면 자동차 부품 등을 중심으로 더욱 증가할 전망이다.
관세청 개요
관세의 부과, 감면, 징수와 수출입품의 통관 및 밀수 단속을 관장하는 기획재정부 산하의 중앙행정기관이다. 대전에 본부가 있고 전국에 6개의 지방 세관을 두고 있다. 조직은 통관지원국, 심사정책국, 조사감시국, 정보협력국, 기획조정관으로 이루어져 있다. 통관지도국은 수출입물품 통관과 휴대품 검사를 관리한다. 심사정책국은 수입물품에 대한 조세 관리 및 관세율 적용을 담당한다. 조사감시국은 밀수품의 반입, 공항과 항만을 감시한다. 정보협력국은 국제 관세기구와의 협력 업무 등을 관장한다.
웹사이트: http://www.customs.go.kr
연락처
관세청 국제협력팀
김지현 사무관
042-481-797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