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일 FTA 산관학 공동연구 제5차 회의 개최 결과

서울--(뉴스와이어)--한·중·일 FTA 산관학 공동연구 제5차 회의가 3국의 심의관급 대표를 수석으로 하여 2011.6.27(월)~28(화)간 일본 키타큐슈에서 개최되어, 공동연구 보고서의 서비스와 투자 챕터, 금년 내 공동연구 종료를 위한 향후 작업계획 등을 주로 논의하였다.

우리측에서는 정병화 외교통상부 FTA정책국 심의관을 수석대표로 하는 산관학 대표 약 20명 참석

3국은 공동연구 보고서의 서비스와 투자 챕터 초안에 대한 1차 검토를 완료하고, 서비스와 투자 분야를 규율할 주요의무 범위와 자유화 방식 등 일부 쟁점에 대해서는 회기간 협의를 통해 합의를 모색해 나가기로 하였다.

동 계기에 공동연구의 원산지, 무역규범, 통관 및 무역원활화, TBT(기술장벽), SPS(동식물검역) 분야도 1차 검토 완료

제6차 회의는 9월 중국에서 개최될 예정으로써, 보고서의 규범 및 협력 분야를 다루는 ‘기타 이슈’ 챕터를 논의할 예정이다.

지난 5월 한·일·중 정상회의에서 3국간 FTA 공동연구를 금년내 종료하기로 합의한 만큼, 3국은 향후 보고서 작성 작업을 가속화하여 금년말까지 보고서 작성을 완료할 계획이다.

외교부 개요
외교부는 세계 각국과의 외교 관계, UN 등 국제기구에 관한 외교, 대북한 정책, 의전 및 외빈 영접, 양자 및 다자간 조약, 외국과 문화 학술 교류 및 체육협력에 관한 정책, 재외국민의 보호 및 지원 등을 맡는 정부 부처다. 산하에 대사관과 영사관을 두고 있으며, 북핵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신설한 한반도평화교섭본부가 대북정책 관련 업무를 맡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mofa.go.kr

연락처

외교통상부 FTA정책국 공보·홍보담당관
2100-8105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