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태이론물리센터, 태국과 젊은과학자 연수 사업 시작

2011-07-01 09:30
포항--(뉴스와이어)--아시아태평양 이론물리센터(APCTP, 소장 피터 풀데)는 7월 1일(금)부터 태국물리센터(The Thailand Center of Excellence in Physics, ThEP, 사무총장 써라팟 빌라이통(Thiraphat Vilaithong))와 젊은 과학자 연수 공동 지원 및 연구관계 증진을 위해 태국의 우수한 물리학자를 선발해 지원하는 젊은 과학자 국제교류 및 연수 프로그램(Young Scientist Training Program, YST)을 시작한다.

이는 작년 이사회 기간 중 태국물리센터와 젊은 과학자 연수 공동지원에 대한 양해각서 체결에 근거한 결과로, 태국 국적의 이론물리학 박사를 대상으로 공개 모집 및 선발위원회를 거친 결과 올해의 첫 대상자로 카녹난 사라사막(Kanoknan Sarasamak) 박사를 최종 선발했다. 카녹난 사라사막 박사는 태국 출신의 여성 물리학자로, 콘캔대학교 물리학과를 거쳐 수라나리 과학기술대학교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카녹난 사라사막 박사는 센터의 젊은 과학자 국제교류 및 연수 프로그램을 통해 최대 2년 동안 두 기관의 공동 연수 지원 및 아·태이론물리센터의 차세대 물리학자 및 고급인력양성을 위한 연구환경 및 기타 연수에 대한 지원을 받게 된다.

아·태이론물리센터의 김승환 사무총장은 “아·태이론물리센터가 아·태 지역 저개발도상국가의 우수 젊은 과학자들이 오고 싶어하는 이론물리 연구의 허브로 신진과학자 육성과 기초과학 국제공동연구를 점진적으로 확대해가는 데 주도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태이론물리센터의 젊은 과학자 국제교류 및 연수 프로그램은 아·태지역의 젊은 과학자가 센터에 상주하여 국제교류 및 연수를 통해 차세대 인력을 양성하고 국제협력을 증진하기 위한 목적으로 2004년부터 운영돼오고 있으며, 아·태지역 물리학자들의 박사후연구원 연구·연수 지원 및 국내 대학 박사과정 연계 등을 통해 국제수준의 고급인력양성 및 우수 인적자원 개발, 운영 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아시아태평양 이론물리센터 개요
아시아태평양 이론물리센터(APCTP)는 국내 최초이자 한국의 유일한 국제이론물리연구소로 1996년 설립 이후 이론물리학 및 학제 간 첨단 연구, 젊은 과학자 연수, 대중과 커뮤니케이션 활동 등을 활발히 수행하고 있다. 18개 회원국을 비롯한 그 외 지역 이론물리학자들과 국제 협력 증진을 통해 아태 지역 과학자들의 연구 경쟁력 향상 및 세계적 수준의 차세대 과학 리더 양성에 힘쓰고 있다. 현재 회원국은 한국, 호주, 중국, 일본, 말레이시아, 필리핀, 싱가포르, 대만, 태국, 베트남, 라오스, 몽골, 인도, 우즈베키스탄, 카자흐스탄, 캐나다, 키르기스스탄, 인도네시아 18개국이다.

웹사이트: http://www.apctp.org

연락처

아태이론물리센터
홍보담당 최나리
054-279-8677, 010-9972-0055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