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2011년도 7월 1일 기준 개별공시지가 조사 실시

청주--(뉴스와이어)--충북도는 올해 7월 1일을 기준으로 하여 개별공시지가 조사에 착수했다. 조사대상은 2011. 1. 1∼6. 30일까지 분할·합병 등 토지의 이동이 있는 약 2만 5천여 필지에 대하여 7. 1∼9. 2일까지 개별필지에 대한 토지특성조사와 국토해양부가 제공하는 표준지 공시지가 및 토지가격 비준표를 토대로 비교 항목별 가격 배율을 적용, 개별공시지가를 산정하여 감정평가사의 검증절차를 거치게 된다.

도는 개별공시지가의 정확한 조사·산정으로 공정성과 객관성, 신뢰성을 높이기 위하여 지가담당 공무원으로 조사반을 편성하여 상시조사 체계를 구축과 함께 토지소유자의 알권리 충족을 위해 토지특성 알림제와 주민 참여제를 실시할 예정이다.

이번에 조사된 개별공시지가는 9. 6∼9. 30일까지 토지 소유자 등 이해관계인으로부터 열람 및 의견 제출을 받아 감정평가업자의 정밀 검증을 거쳐 10월 31일 결정·공시하게 된다.

한편, 개별공시지가의 주요 활용범위를 보면 양도소득세·증여세·상속세 등 국세와 종합토지세·취득세·등록세 등 지방세의 과세기준이 되며, 개발부담금·개발제한구역훼손부담금·농지·산림전용부담금 등의 부과기준이 되고, 국·공유지의 대부료와 사용료 등의 산정기준으로 활용된다.

충청북도청 개요
충청북도청은 157만 도민들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22년 5월부터 김영환 도지사가 도정을 이끌고 있다. 충청북도의 비전은 도민이 체감하는 충북경제 활력 제고, 지속 가능한 미래 일자리 창출 기반 구축, 소상공인과 사회적 경제 기업의 자생력 강화 생태계 조성, 미래형 에너지 구조 전환과 신산업 선점으로 에너지 자립률 제고, 글로벌 경제 영토 확장을 통한 충북 수출 견인 등 5대 전략 목표를 통해 충북 경제(GRDP) 100조원 시대로 도약하는 것이다. 충청북도는 정책 실명제를 도입해 주요 정책의 결정 및 집행 과정에 참여한 관련자의 소속·직급 또는 직위 및 성명과 의견을 기록·관리함으로써 정책의 투명성을 확보하고 담당 공무원의 책임성을 높이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cb21.net

연락처

충청북도 토지정보과
토지행정팀장 김종현
043-220-4411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