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서울디자인창작지원센터’ 입주기업 모집
‘서울디자인창작지원센터’는 디자인 역량이 높은 차세대 디자이너에게 창작공간 및 다양한 지원프로그램을 제공하여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디자인기업으로 육성하는 디자인지원 전문시설이다.
‘서울디자인창작지원센터’는 한국판 헐리우드를 꿈꾸며 첨단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중심지로 발돋움 하고 있는 상암동 DMC단지 첨단산업센터 3층에 위치하고 있다.
창작공간은 A형(29.7㎡) 30개실과 B형(14.85㎡) 15개실로 총 45개이며 디자인 지원 시설 제공(공동 작업실, 공용 장비실, 정보자료실, 사진스튜디오, 회의실 등)의 공동 창작공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서울디자인창작지원센터’는 2008년 9월 1기 45개사의 입주를 시작으로, 2009년에 4.3:1의 선발경쟁을 거쳐 17개 업체가 2기로 입주하고, 지난해 3기로 3.5:1의 선발경쟁을 거쳐 35개사가 입주하여, 매년 역량 있는 디자인 사업가 육성을 위한 서울시의 전폭적인 지원을 받아 활발한 디자인 활동을 벌여왔다.
입주기업에게는 입주기간 1년 간 임대료, 보증금이 무상지원(관리비 제외)되며, 개별 창작공간 및 공용 창작 시설이 제공된다.
기본 입주기간은 1년이고 역량평가에 따라 1년 연장이 가능하다.
또한 서울시 소재 디자인지원 기관과의 연계를 통한 마케팅 지원, 디자인정보 제공, 전시 지원, 디자인교육 등의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이 제공되며, 이외에도 디자인전문 세미나 개최, 입주기업간 교류 확대 및 공동과제 추진, 해외 트렌드 조사사업 등을 통해 입주기업들의 역량 강화를 지원한다.
입주기업들의 수요조사를 통한 디자인전문 교육(사업제안서 작성, 세무, 지적재산권, 무역 등)을 실시하여 기업운영에 필수적인 기본지식을 함양하고, 입주기업 홍보전시인 ‘디자인45°C’ 전시를 공동과제로 추진하여 입주기업 간 교류 확대 및 홍보 증진을 지원한다.
전문 경영컨설팅 업체의 경영컨설팅을 통하여 입주기업의 경영현황을 파악하고 실적을 관리하여 경영능력 증진에 기여하고, 첨단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중심지로 발돋움 하고 있는 상암동 DMC단지의 여러 우수기업들과 디자인협업 및 연계기회를 지원하고 있다.
또한 입주기업의 디자인제품을 서울시 주요 3개 공원(서울대공원, 뚝섬 한강공원, 선유도공원)을 순회 전시하며 우수디자인상품 온라인 쇼핑몰(디자인태그), 디자인창업교육, 해외 박람회 출품 등 다양한 디자인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서울디자인창작지원센터 입주기업들의 해외 디자인 수상 및 마케팅 활동실적이 매우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러프디자인 왕춘호 대표가 2009 세계기술네트워크(The World Technology Network) 디자인부분 수상을 시작으로 2010 뉴욕국제선물용품 박람회(NewYork International Gift Fair 2010)에서는 EK디자인(대표 이정우)이 ‘A+ Best New Designer’ 1위 기업으로 입상하였으며, 아울러 LUCA 12:00(대표 안지현), 어프리(대표 남상우) 등 2개사도 A+ Best New Designer로 선정된 바 있다.
또한 어프리는(대표 남상우) 글로벌 마켓 100여개소에 성공적으로 입점하여 연매출 10억원을 예상하고 있다.
이번 4기 입주기업 모집은 서울시 소재 제품, 시각, 환경, 멀티미디어 등 산업디자인관련 분야의 디자인전문기업(1~3인) 또는 신규 창업 디자이너를 대상으로 서울디자인창작지원센터에서 접수하며 입주신청 기간은 오는 7.12(화)~7.21(목) 까지이다.
지원 자격은 4년제 대학교 산업디자인 관련학과 졸업자로서 3년 이상의 실무경력이 있는 자 또는 2~3년제 대학 산업디자인 관련학과 졸업자로서 6년 이상의 실무경력이 있는 자 또는 고등학교 졸업자로서 9년 이상의 실무경력이 있는 자이다.
입주기업 신청에 필요한 제출 서식 및 기타 자세한 사항은 서울디자인재단 홈페이지(www.seouldesign.or.kr) 또는 서울디자인창작지원센터(02-3153-7174,7177)를 통해 안내받을 수 있다.
서울특별시청 개요
한반도의 중심인 서울은 600년 간 대한민국의 수도 역할을 해오고 있다. 그리고 현재 서울은 동북아시아의 허브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서울시는 시민들을 공공서비스 리디자인에 참여시킴으로써 서울을 사회적경제의 도시, 혁신이 주도하는 공유 도시로 변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eoul.go.kr
연락처
서울특별시 문화디자인산업과
디자인산업팀 이희준
02-2171-28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