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커머스와 손잡은 온라인 몰 방문객 28.5% 증가
온라인 시장조사 기업 랭키닷컴이 4월부터 6월까지 대형 소셜커머스에서 할인쿠폰을 판매한 온라인 쇼핑몰 6곳의 판매기간 중 방문자를 분석한 결과, 방문자수와 신규 고객 유입율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랭키닷컴의 주요 쇼핑 분야별 1, 2위에 해당하는 이 사이트들은 소셜커머스 참여 전에도 이미 상당 수의 방문자수와 인지도를 확보한 유명 온라인 몰임에도 불구하고, 쿠폰판매 기간이 속한 주에 평균 28.5%의 방문자수 성장률을 기록했고, 신규 유입율은 판매 판매 전주에 비해 평균 6.4%P 상승했다.
방문자수 성장율은 사이트별로 차이가 컸는데, 남성의류쇼핑몰 ‘멋남’을 제외한 5곳의 쇼핑몰은 모두 두 자리수의 성장율을 기록했다. 이에 대해 랭키닷컴 측은 ‘멋남’의 경우 쿠폰판매 바로 전주에 같은 사이트에서 타 남성의류쇼핑몰의 쿠폰을 판매한 점이 트래픽 변화에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즉 연이어 유사한 아이템을 판매한 것이 트래픽 상승효과를 반감시켰을 것이라는 것이다.
신규 유입율은 6곳의 대상 사이트 중 5곳에서 증가했는데, 가장 많은 성장을 보인 곳은 쿨의 유리와 백지영이 운영하는 ‘아이엠유리’다.
‘아이엠유리’는 관련 연예인의 방송출연이나 보도자료 배포에 따른 방문자수 변동이 큰 특징을 가진 연예인쇼핑몰의 특성상, 평소에도 70% 초반 대의 높은 신규 유입율을 보였는데, 소셜커머스에서 쿠폰을 판매한 기간 중에는 그 수치가 82%까지 치솟았다.
온라인 몰의 소셜커머스는 쇼핑에 확실한 목적을 가진 고객들을 신규 회원으로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은 물론, 쿠폰을 사용하면서 얻어지는 추가 매출까지 기대할 수 있어 업체들의 참여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랭키닷컴 개요
대한민국 대표 시장조사기업 랭키닷컴은 2001년 웹사이트 평가/분석 서비스를 시작으로 현재는 모바일 앱까지 분석 영역을 넓혀 디지털 소비자와 시장에 관한 다양한 통계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다. 랭키닷컴의 분석 자료는 기업의 마케팅 활동뿐 아니라 아이핀, ISMS 의무대상자 선정 등 정부 IT 정책을 수립하는 근거 지표로 활용된다. 랭키닷컴에서는 웹사이트나 모바일 앱 이용량을 분야별 순위로 발표해 누구나 쉽게 IT 산업군별 경쟁구도를 파악할 수 있고, 랭키툴바를 설치하면 매주 업데이트되는 웹사이트 순위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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