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샛강다리’, 국제공공디자인 토목부문 우수상 수상
행정안전부가 후원하고 한국 공공디자인지역재단이 주최한 국제공공디자인 대상은 공공디자인에 대한 국민적 관심과 공무원 또는 관계 단체의 인식 및 관심을 고취시킴으로써 세계 최고 수준으로의 대한민국 공공디자인 발전 촉진을 위한 경연으로 총 400여 작품이 출품되었다.
국·내외 25명의 심사위원들은 안전성 및 시공성, 경제성 및 지역 상징성, 환경친화성, 기능성 및 심미성, 주변과의 조화성 및 쾌적성 등 총 5개 부문을 심사하였다.
‘샛강다리’는 구조물의 시각적 효과를 높이기 위해 주변 환경과 지역적 특징을 고려하여 시골의 오솔길과 한강 물줄기를 연상시키는 S자 곡선의 다리 모양과 전통 한옥의 지붕 선을 고려한 케이블 배치 등으로 다리 모양은 신비감을 주었으며 다리 교각은 생태공원과 조화를 이루도록 반딧불이가 날아다니는 모양을 형상화했다.
지난 2011년 4월 준공과 함께 개통한 보도교로 여의도 샛강 생태공원 접근 및 영등포 신길동과 여의도동간을 이어준다.
특히 개통 후 시민과 함께 보도교 이름을 짓는 행사를 진행해 순수한 우리말 ‘샛강다리’로 최종 확정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경쟁력 있는 수도 서울을 만들기 위해 창의적인 디자인 개선에 힘쓰겠다”며 “앞으로도 시민들에게 사랑받고 인정받는 우수한 건축물을 만들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서울특별시청 개요
한반도의 중심인 서울은 600년 간 대한민국의 수도 역할을 해오고 있다. 그리고 현재 서울은 동북아시아의 허브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서울시는 시민들을 공공서비스 리디자인에 참여시킴으로써 서울을 사회적경제의 도시, 혁신이 주도하는 공유 도시로 변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eoul.go.kr
연락처
서울특별시 도시기반시설본부
시책사업부 조동협
02-3708-87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