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 방콕에서 ‘한류 열풍’ 장난 아니네
- 일본 광고회사 ‘HAKUHODO’, 아시아 10개 도시에서 문화 콘텐츠 관련 조사 실시
이번 조사는 지난 2010년 5월부터 8월까지 타이베이와 홍콩, 마닐라, 방콕, 상하이, 자카르타, 싱가포르, 호치민, 쿠알라룸푸르, 문바이의 15세 이상~54세 이하의 남녀 6,591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가장 먼저 “당신이 좋아하는 드라마 타입은 무엇입니까?”라는 질문에 대해 10개 도시 평균은 유럽과 미국드라마가 26.5%, 한국 드라마가 26%라고 대답했고, 일본 드라마는 16.9%로 낮은 결과가 나왔다. 하지만 방콕만을 따로 보았을 경우 유럽과 미국이 17.5%, 일본은 9.8%로 저조한 반면 한국은 32.2%로 높은 인기도를 나타냈다.
또 “당신이 좋아하는 영화 타입은 무엇입니까?”라는 질문에 유럽과 미국 영화가 54.4%로 압도적이었고, 한국 영화 15.4%, 일본 영화 12.8%로 우리나라 영화에 대해 낮은 인기를 나타냈다. 그러나 방콕은 유럽과 미국이 47.4%, 한국이 26.3%, 일본은 9.3%로 한국 영화에 대한 이미지가 일본에 비해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당신이 좋아하는 음악 타입은 무엇입니까?”라는 질문에 10개 도시 평균은 미국과 유럽 음악이 34.5%, 일본 음악이 10.3%, 한국 음악이 9.8%로 나타나 우리 음악이 그다지 큰 인기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방콕은 유럽과 미국이 27.3%, 한국이 12.2%, 일본이 3.3%로 한국 음악에 대해 다른 나라보다 많은 점수를 주는 것이 확인됐다.
이와 함께 “당신이 영향을 받고 있는 패션은 어떤 나라의 것입니까?”라는 질문에 대해 10개 도시 평균은 일본 패션이 16.2%, 유럽과 미국 패션이 15.3%, 한국 패션이 12.7%로 나타나 한국 패션에 대한 낮은 평가를 받았다. 그러나 방콕은 다르다. 한국이 23.2%, 일본은 9.3%, 유럽과 미국은 8.4%라는 결과가 나와 다른 국가들과는 정반대로 우리나라 패션을 좋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당신이 보는 만화와 애니메이션은 어떤 나라의 것이 많습니까?”라는 질문에서 10개 도시 평균은 일본 애니메이션이 27.4%, 유럽과 미국이 10.2%인 것에 비해, 한국은 1.7% 정도로 저조하게 조사됐다. 하지만 이 역시 방콕에서는 일본이 1.8%, 한국이 27.6%, 유럽과 미국이 9.9%라는 결과가 나와 한국에 대해 좋은 평가를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에서 나타난 결과, 다른 아시아 지역 보다 태국 방콕에서는 한국 가수들의 콘서트 및 팬 미팅, 한국연속극 TV공연 등으로 인해 우리나라의 전자 제품과 여행 상품을 선호하는 등 전체적인 한국 이미지가 상승한 것은 분명해 보인다.
(이 자료는 은둔의 땅 라오스 등 아세안 지역 현지소식 및 각종 사업과 관련된 정보를 한국에 알리기 아세안투데이가 코리아뉴스와이어를 통하여 발표하는 보도자료 형식의 기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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