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전자정부 정보보호관리체계(G-ISMS) 인증 획득
‘전자정부 정보보호관리체계(G-ISMS)’는 지난 2009년 행정안전부의 ‘전자정부 정보보호관리체계 인증업무’ 지침에 따라 지자체에 대해 정보보호 관리과정, 문서화, 정보보호대책 등 총 12개분야 156개 정보보호 통제항목을 기준으로 정보보호체계가 적절하게 수립·관리되고 있는지를 평가해 인증하는 제도다.
시는 지난해 8월 시범인증 대상기관으로 선정돼 컨설팅 비용을 국비로 지원받아 규정 등 자체 취약점을 보완하고, 사이버침해대응센터 운영과 관련된 정보자산 및 서비스에 대한 보다 체계적인 보호를 위해 금년 3월 인증신청서를 제출, 심사를 거쳐 인증을 획득했다.
특히, 최근 급증하고 있는 해킹 등 사이버 침해사고에 대비하고, 시의 중요자료 유출방지 등을 위한 정보보호관리체계를 재차 검증하는 계기가 됐다.
조욱형 시 기획관리실장은 “이번 인증으로 최근 급증하고 있는 DDoS공격(분산서비스거부공격) 및 해킹 등 사이버 침해사고에 대비하고, 위협에 대응할 수 있는 정보보호관리체계를 검증하는 계기가 됐다”며 “앞으로 G-ISMS 인증 범위를 사이버침해대응센터 운영 및 관리 분야에서 대민홈페이지 서비스 등으로 점차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대전광역시청 개요
대전광역시청은 150만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염홍철 시장이 시정을 이끌고 있습니다. 대전시는 대전엑스포, 정부대전청사 유치, 유성 관광특구 지정, 대덕연구개발특구 지정, 현행 대전역 인근의 고속철도 주변 정비사업을 통해 끊임없이 발전해 왔습니다. 또한 버스준공영제와 전국이 부러워하는 복지만두레 시책으로 서민들에게 큰 혜택을 주고있으며, 대전지하철시대 개막, 100년만의 동서관통도로 개통, 각종 문화예술 인프라 확충 및 도심공원화 사업도 착실히 추진하고 있습니다. 염홍철 시장은 대전경제를 위해 서비스산업의 고도화, 의료웰빙산업 육성을 통해 일자리를 창출하고 대덕연구개발특구를 중심으로 고부가가치 미래 성장동력산업을 육성하고 있습니다.
웹사이트: http://www.metro.daejeon.kr
연락처
대전광역시 정보화담당관실
담당자 양창국
042-600-21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