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농업기술원, 꽃창포 신품종 ‘드림왈츠·페어리윙’ 육성

뉴스 제공
강원도농업기술원
2011-07-10 12:12
춘천--(뉴스와이어)--강원도농업기술원(원장 조경호)에서는 수변경관 조성용으로 각광을 받고 있는 꽃창포‘드림왈츠’와‘페어리윙’2품종을 육성하였다고 밝혔다.

꽃창포는 최근 하천 정비사업 등 수변 경관조성 화단용으로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자생화훼로 비교적 서늘한 온도를 좋아하여 우리도 특화품목으로 전망이 밝은 작목이다.

농업기술원에서는 꽃창포 신품종 육성을 지난 ‘99년부터 시작하여 그동안 우수 유전자원 수집 및 교배로 3,000여 계통을 만들고 이 계통들을 3년 이상 특성 검정을 거쳐 꽃색과 꽃형태가 우수하며 병해충에 강하고 재배가 쉬운 계통들을 선발 육성 하였다.

특히 이번에 육성된‘드림왈츠’는 흰색과 보라색이 어우러진 꽃색으로 바람에 휘날리는 자태가 꿈속에서 왈츠를 추는 여인의 드레스를 연상케 하며,‘페어리윙’은 꽃잎이 둥글며 수평으로 전개되고 초장이 작고 예쁜 요정의 날개 같은 느낌을 주는 품종이다.

생육특성은‘드림왈츠’가 초장이 크고 생육이 강건하여 대규모 수변 경관 조성에 유리하고,‘페어리윙’은 초장이 작아 분화와 조경용으로 모두 이용이 가능한 품종이다. 이 두 품종 모두 흰색과 보라색이 어우러진 꽃색깔과 꽃모양이 아름다워 소비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을 것으로 평가되었다.

이에 따라 기술원은 국립종자원의 품종보호등록을 마친 후 도내 자생화 재배농가를 중심으로 조기확대 보급하여 아름다운 수변 경관조성용 활용은 물론, 수요 확대를 대비하여 농가 자체적으로 신품종을 육성할 수 있도록 기술지원을 통해 농가의 새소득원으로 확산할 계획이라고 하였다.

웹사이트: http://www.ares.gangwon.kr

연락처

강원도농업기술원 원예연구과
과장 안수용
033-248-60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