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청소년들이 함께하는 창의활동의 장 ‘여수국제청소년축제’ 개최

- 국내 최초의 ‘청소년 참여형 창의예술축제’로 세팅

- 25개 문화작업장과 7개 참여형 프로그램 29개 체험부스 등으로 구성

서울--(뉴스와이어)--“올 여름, 난 아티스트가 된다!”

청소년이 문화작업자가 되는 국내 최초의 ‘작업장 축제’인 제11회 여수국제청소년축제(7/25~7/31)의 국내외 청소년 참가자 모집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어 축제 기간 중 거둘 성과가 주목된다.

기존의 청소년 축제와는 달리 청소년들이 단순 관람자가 아닌 ‘아티스트’로서 활동해보는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제11회 여수국제청소년축제의 핵심. 음악, 공연, 그림 등 다양한 예술 장르에 기반한 각종 예술표현 워크숍을 통해 스스로를 표현해보고 나아가 팀 작업을 거쳐 공연이나 전시 등의 형태로 발표하는 과정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창의적인 체험을 할 수 있다. 축제 전체가 커다란 문화예술 스튜디오가 되는 셈.

전체 캐치프레이즈는 ‘청춘, 미래로 움직이는 섬들(Youth, Moving Islands towards the Future). 금오도, 사도 등 풍광이 아름다운 섬들을 안고 있는 여수의 자연환경에 착안, 세계 각지에서 모여든 청소년들이 문화적 차이를 넘어 소통하고, 즐기고, 배우며 ‘미래로 움직이는 섬들’이 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이번 여수국제청소년축제는 크게 두 파트, 사전축제와 본축제로 나뉜다. 7월 25일부터 7월 29일까지 열리는 사전축제는 청소년 국제교류캠프로서 컨셉트는 ‘움직이는 문화작업장’. 미국, 중국, 일본, 멕시코, 러시아 등 해외 각국 청소년과 국내 청소년 총 350명이 1500개의 영어 단어를 사용하는 ‘글로비시’로 소통하며 각종 워크숍을 하게 된다.

여수지역 5개 권역을 누비며 팀별 작업을 벌이는 ‘나비효과 프로젝트’, 버려진 사물, 폐자재 등을 이용한 재활용 악기 워크숍, 해양 환경 변화와 평화를 주제로 한 토크쇼 ‘오프닝 토크’, 불시에 일제히 같은 행동을 취하는 플래시몹 ‘플레이 여수’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들이 마련되어 있다.

사전 축제에 이어 7월 30일, 7월 31일 양일은 본축제로서 ‘오늘 생긴 누구나의 예술’이 컨셉트이다. 말 그대로 누구나, 즉석에서 참여하거나 배울 수 있는 것이 특징으로 ‘오늘 생긴 퍼레이드’ ‘방금 생긴 아카펠라 합창단’을 비롯해 10여개의 창의적 예술 표현 워크숍이 개설된다.

미래의 뮤지션과 댄서를 꿈꾸는 청소년 팀들이 실력을 선보이고 전문가들에게 마스터 워크숍을 통해 멘토링도 받을 수 있는 댄스· 음악 경연대회도 열린다. 이와 함께 영상, 음악, 퍼포먼스, 디자인, 공예 등 다양한 장르의 26개 체험 부스가 마련되어 현장을 방문하는 청소년들을 기다리고 있다.

여수국제청소년축제의 모든 프로그램은 만 15세 이상 24세 이하의 해외, 국내 청소년이면 참가할 수 있으며 현재 초기부터 참여한 청소년기획팀 50명, 18개국 130여명에 달하는 해외 청소년, 지원 과정을 거쳐 선발된 175명의 국내 청소년 등 총 355명 이상의 국내외 청소년들이 주축으로 활동하게 될 것이다. 참여 청소년들에게는 활동증명서가 발급된다.

특히 이번 여수국제청소년축제의 각종 청소년 참여 프로그램 및 이벤트들은 청소년 교육 전문가들은 물론 뮤지션, 연극 및 퍼포먼스 예술가 등 전문 예술가들이 청소년들과 함께할 예정이라 더욱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창의적 체험활동이 정규 교과과정에 포함되는 등 청소년들의 창의활동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라 더욱 이번 축제에서 선보이는 프로그램들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7월 25일부터 7월 31일까지 펼치지는 청소년 창의의 장, 여수국제청소년축제에서 얻을 성과가 기대된다.

시립청소년미래진로센터-하자센터 개요
1999년 12월 18일에 개관한 하자센터는 연세대학교가 서울시에서 위탁받아 운영하는 서울시립 청소년 특화시설이며 공식 명칭은 ‘시립청소년미래진로센터’다. 하자센터는 ‘스스로 미래에 참여하는 청소년 문화’를 우리 사회에 만들어 가기 위해 대안적 진로 교육 프로그램을 기획·개발·운영하고, 지속가능한 진로 생태계를 확장하는 활동을 하고 있다.

여수국제청소년축제 페이스북 : http://www.facebook.com/#!/youthyeosu
여수국제청소년축제 사이트: http://festival.yeosu.go.kr/home/festival/young

웹사이트: http://www.haja.net

연락처

하자센터 협력기획팀
이지현
070-4268-9910
010-5244-4021
이메일 보내기

이 보도자료는 시립청소년미래진로센터-하자센터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 뉴스와이어는 편집 가이드라인을 준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