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행복한 디자인나눔사업’ 추진

서울--(뉴스와이어)--서울시는 디자인 서울비전인 “시민고객을 배려하는 디자인”을 구현하고자 디자이너 및 디자인기업의 디자인 재능기부를 통한 더불어 사는 서울만들기를 위한 행복한 디자인나눔사업을 추진한다.

행복한 디자인나눔사업을 통해 제공하는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는 ▴사회복지시설의 열악한 환경을 개선하는 ‘찾아가는 복지시설 환경개선 디자인’ ▴예비 사회적기업의 경영활동을 지원하는 ‘사회적기업 디자인컨설팅’ ▴취약계층 아동들을 대상으로 놀이와 함께 상상력을 길러주는 ‘디자인 창의교실 운영’ ▴디자인대학과 연계한 ‘사회공헌 디자인 프로젝트’ 사업이다.

행복한 디자인나눔사업은 지난해에 디자이너 및 디자인전공 대학생 자원봉사자 50명을 모집하여, 10명씩 5개의 복지시설을 대상으로 디자인나눔 캠페인을 전개한 바 있다.

5개의 복지시설은 여성지적장애인시설인 ‘은평 기쁨의집’, 발달장애아동 치료기관인 ‘서울베다니학교’, 중증지적장애인보호시설인 ‘우리집 장애인 주간보호센터’, 청소년보호시설인 마자렐로 ‘지역아동복지센터’, 외국인노동자 전용병원인 ‘이주민 의료센터’로서, 복지시설 특성을 디자인에 반영하여 취약계층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계기 마련하는 등 큰 호응을 얻은 바 있어, 금년에는 규모를 늘려서 10개의 복지시설에 대한 디자인 환경을 개선할 계획이다.

행복한 디자인나눔사업은 수요자의 니즈를 사전에 파악하여 맞춤형디자인을 제공하는 ‘찾아가는 복지시설 환경개선 디자인’과 ‘사회적기업 디자인컨설팅’ 지원 대상 시설 및 기업을 7월 11일부터 7월 31일까지(21일간) 모집한다고 밝혔다.

‘찾아가는 복지시설 환경디자인 개선’ 사업은 열악한 환경의 사회복지시설 10곳을 선정하여 시설을 이용하는 시민고객들의 니즈를 실질적으로 환경개선 작업에 반영되도록 해결모델을 디자인하는 ‘맞춤형 디자인나눔’ 사업이다.

지원사항은 사회복지시설의 실내·외 도배, 도색 및 벽화제작, 창문, 창틀, 바닥재 교체 등 시설의 환경 디자인 개선 분야와 시설의 시각적 이미지를 개선하는 심볼마크, 로고타입 개선 등을 지원한다.

지원자격은 사회복지사업법에 의한 국가 또는 서울시로부터 국·시비 보조금을 지원받는 서울 소재의 생활 및 이용시설로서 시설의 노후·열악한 정도 및 개선효과 등을 감안하여 차등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사회적기업 디자인컨설팅’ 지원사업은 디자인컨설팅이 필요한 20개 기업을 선정하여 사회적기업으로서 경제적·사회적 가치를 높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디자인컨설팅을 지원한다.

지원 대상기업은 서울 소재의 사회적기업, 예비 사회적기업과 동 사회적 기업에서 창업 지원하고 있는 청년 소셜 벤처 등이며, 지원사항은 기업 및 브랜드 이미지를 향상시키고 기업(혹은 브랜드)의 통합된 이미지를 활용하여 홍보용 책자 제작을 지원한다.

지원 시설 및 기업 선정방법은 서류심사를 통해 후보 시설 및 기업의 2배수(사회복지시설 20개, 예비 사회적기업 40개)로 선정하고, 현장 방문 실사를 거쳐 디자인나눔 자문위원회의에서 서류 심사(60%)와 현장 실사 평가(40%) 결과를 합산해 최종 선정한다.

사업에 참여하고자 하는 시설 및 기업은 서울디자인센터 홈페이지(www.seouldesigncenter.com)의 사업자료실에서 신청서를 다운로드해 이메일(design@heartdesign.kr)로 접수하면 된다.

아울러 서울시는 디자인 전공 대학생과 실무 디자이너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복지시설 환경개선 디자인’, ‘사회적기업 디자인컨설팅’ 지원 사업에 참여하고자 하는 자원봉사자 약 150명을 7월 11일~8월 12일까지 모집한다.

디자인나눔 봉사단원 모집대상은 디자인, 건축, 미술을 전공한 대학생과 실무 디자이너를 중심으로 총 150명을 선발한다.

희망자는 서울디자인센터 홈페이지(www.seouldesigncenter.com) ‘디자인나눔’란에서 신청서를 다운로드해 이메일(family@heartdesign.kr)로 접수하면 된다.

선발된 봉사단원은 오늘 8월부터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본격적인 디자인나눔 활동을 하게 되며, 봉사단원에게는 자원봉사 인증서, 각종 나눔 강좌 개최, 나눔 활동을 위한 회의 및 세미나 공간 제공 등 다양한 혜택이 주어진다.

서울시 임옥기 디자인기획관은 앞으로도 행복한 디자인나눔사업을 통해 단순한 디자인 재능 나눔이 아닌 어려운 이웃 및 소외계층과 함께 디자인을 통해 감동을 나누고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행복한 디자인나눔 사업에 참여하고자 하는 시설 및 기업, 자원봉사자 모집에 따른 제출서류 및 기타 자세한 사항은 서울디자인센터 홈페이지(http://www.seouldesigncenter.com), 디자인나눔 사업팀 ☎02-747-9100(내선 307번)으로 문의하면 된다.

서울특별시청 개요
한반도의 중심인 서울은 600년 간 대한민국의 수도 역할을 해오고 있다. 그리고 현재 서울은 동북아시아의 허브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서울시는 시민들을 공공서비스 리디자인에 참여시킴으로써 서울을 사회적경제의 도시, 혁신이 주도하는 공유 도시로 변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eoul.go.kr

연락처

서울특별시 문화디자인산업과
주무관 이춘식
02-2171-2827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