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경부암 예방접종 성경험 유무나 연령 제약보다는 예방이 우선

2011-07-12 12:04
서울--(뉴스와이어)--‘20대 여성, 백신 접종하는 6개월간 성관계를 중단하라구요?’

대한산부인과의사회에서 운영하는 ‘와이즈우먼의 자궁경부암 예방’(http://www.wisewoman.co.kr/hpv) 사이트의 의료상담 게시판에 재미있는 질문이 한 개 올라왔다. 얼마 전 자궁경부암 예방백신 1차 접종을 시작했다는 20대 여성이 ‘자궁경부암 접종을 완료하는 6개월간 성관계를 하면 안 되는 건가요?’란 질문을 올렸다. 무료 상담봉사를 하고 있는 산부인과 전문의의 답변은 ‘물론 가능하며 전혀 문제가 없다’라는 것.

그런데, 더 재미있는 사실은 산부인과 전문의들이 진료현장에서 ‘성경험이 있어도 접종 가능한가? 또는 3차 접종 마치기 전에 결혼해야 하는데 접종효과가 없으면 어떡하나?’ 같은 질문을 심심치 않게 받고 있다는 것이다.

대한산부인과의사회 자궁경부암연구회 강미지 위원은 자궁경부암 예방백신 접종 대상이 만 9~26세 여성으로 성경험 전에 맞으면 더욱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 있어, 이런 오해가 생기는 것 같다고 말했다. 강미지 위원은 ‘성관계 미경험 여성’이란 접종 대상에 대해 부연설명을 하자면, 성관계 이전에는 자궁경부암을 유발하는 고위험군 16번, 18번 인유두종 바이러스에 감염되었을 확률이 거의 없기 때문에, 이 때 백신으로 항체를 형성하게 되면 향후 16번, 18번 인유두종 바이러스 침입으로 시작되는 자궁경부암 발생의 과정을 확실히 차단할 수 있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성관계를 시작한 여성이나 기혼여성들도 인유두종 바이러스에 감염되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자궁경부암 예방백신 접종 후에는 현 상태에서 70% 이상 자궁경부암 발생 확률이 줄어드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인유두종 바이러스에 감염된 적 있는 여성이더라도 자궁경부암 예방백신을 접종해 두면 다른 유형의 인유두종 바이러스에 대해서도 교차면역을 가질 수 있어 마찬가지로 자궁경부암 예방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한다.

자궁경부암의 권고 접종 대상이 ‘26세 이하 여성’이라는 점은 백신의 효과가 55세까지도 입증되어 있으므로, 26세 이상 여성이라도 담당 주치의와 개인적인 판단에 따라 충분히 접종이 가능하다.

강미지 위원은 성생활이 활발하고 결혼연령이 늦어지는 20~30대야 말로 자궁경부암 예방백신이 꼭 필요한 연령층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혼전 성경험 기간이 길어지고, 성 파트너도 이전 보다 다수일 개연성이 커지면서, 이에 따른 부작용으로 최근 잠재적 자궁경부암 환자로 볼 수 있는 20~30대 여성의 상피내암 환자도 크게 늘고 있다. 자궁경부암 발병의 원인이 되는 인유두종 바이러스가 성관계를 통해 전파된 후 수년간의 잠복기를 거쳐 상피내암과 자궁경부암으로 진행되기 때문이다.

자궁경부암 백신이 식약청의 승인을 받은 것은 불과 수년 전이므로 20대 이상 여성 중 상당수는 현실적으로 10대 때 접종 받을 수 없었던 셈이다. 따라서 자궁경부암 걱정 없이 안전한 성생활을 영위하려면 가급적 빨리 자궁경부암 백신을 접종해 주는 것이 좋다.

강미지 위원은 자궁경부암 백신 접종 후에는 자궁경부암 발생 확률이 현저히 낮아지지만, 보다 확실하게 하려면 성경험이 있는 만 20세 이상 여성은 년 1~2회 정도 산부인과에서 자궁경부암 세포검사를 정기적으로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자궁경부암은 암 전 단계에서 침윤암으로 발전하는데 까지 걸리는 기간이 길어 정기적인 검진으로 자궁 경부의 세포변형이 조기 발견만 된다면 치료가 충분히 가능하기 때문이다.

대한산부인과의사회 개요
4500명의 산부인과전문의들을 대표하는 대한산부인과의사회는 세계 최저수준의 저출산율을 극복하고자 출산 인프라를 사수하고 각종 여성질환의 예방을 통해 여성의 건강과 삶의 질을 개선하기 위한 진료 및 홍보 등의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대한산부인과의사회는 ‘와이즈우먼의 피임생리이야기’, ‘와이즈우먼의 자궁경부암 예방’ 등 2009년 와이즈우먼 캠페인을 런칭해 매스미디어, 캠페인 웹사이트의 전문의 상담, 네이버 지식인 전문의 답변 등을 통해 신뢰도 높은 여성 건강정보를 무료로 제공해 왔다. 이를 토대로 ‘초경의 날’을 제정해 초경을 맞은 소녀들을 축하하는 행사를 매년 개최했고 생리주기 관리 등이 가능한 와이즈우먼 공식 애플리케이션 ‘핑크 다이어리’는 350만명이 다운받은 대표적 여성 애플리케이션이 되었다. 대한산부인과의사회가 초경 바우처 상담을 통해 자궁경부암 예방백신 접종 및 성교육, 피임법, 산부인과 진료가 필요한 이상 월경 증상 등에 대해 교육하는 이유는, 한국의 젊은 여성들이 건강 관리를 통해 난임 걱정 없이 원하는 시기에 원하는 수만큼의 건강한 아기를 임신하고 출산할 수 있도록 도와 대한민국의 저출산 극복에도 일조하기 위한 것이다.

와이즈우먼의 자궁경부암 예방: http://www.wisewoman.co.kr/hpv

웹사이트: http://kaog.org

연락처

자궁경부암연구회
강미지 위원
02-757-47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