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동행 대학생 봉사단, 방학엔 캄보디아에서 봉사활동 펼쳐
서울시는 캄보디아의 학교 환경개선 및 빈민가정 주택 개보수와 교육봉사를 위해 50명의 동행 해외봉사단을 결성, 오는 19일(화) 보름간의 일정으로 캄보디아로 떠난다고 밝혔다.
대학생 42명과 초·중·고 교사 5명, 인솔자 3명 총 50명의 동행 해외봉사단은 이달 19일부터 8월 3일까지 보름동안 캄보디아 해외봉사를 실시하게 된다.
이를 위해 14일(목) 11시 서울시청에서 ‘2011 여름 동행 해외봉사단 발대식’을 갖는다.
이번 발대식엔 오세훈 서울시장을 비롯해 대학생, 초·중·고 관리교사 등 해외봉사자 5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며, 동행 해외봉사단은 발대식을 통해 그동안 준비해온 봉사활동 계획을 발표하고, 동행 해외봉사단원으로서 책임과 성실의 의무를 다해 활동할 것을 선서한다.
발대식에 참여한 오세훈 서울시장은 “바쁜 학기 일정 중에도 동생들을 위해 봉사해 준 덕에 상반기에만 672개 초·중·고등학교 학생들이 교육비 부담없이 배울 수 있는 혜택을 누렸다”며 “동행프로젝트 사업은 서울형 그물망복지의 대표적인 참여형 복지사례”라고 말했다.
동행 해외봉사단은 그동안 서울 동행 봉사활동에 책임감을 갖고 성실히 이행해 온 우수 봉사자들에게 해외봉사활동 기회를 제공하는 것으로, 이번 캄보디아 해외봉사는 2009년 몽골, 라오스, 2010년 몽골, 베트남에 이어 2011년 5번째로 진행되는 해외봉사활동이다.
이번에 선발된 대학생 우수봉사자 42명은 지난 1년 동안 80시간 이상 봉사활동을 해 온 학생들로, 서울시는 적극적이고 성실한 활동을 보여준 학생들을 중심으로 초·중·고 학교장의 추천을 받아 엄격한 서류, 면접심사를 거쳐 선발했다.
특히, 이번에 해외봉사단으로 선발된 대학생들 중 다수는 두 학기 이상 동행프로젝트에 참가해 봉사활동을 하고 있으며, 이 중 김삼수(성균관대, 20세)학생은 총 봉사시간이 190시간이 넘는다.
해외봉사단은 캄보디아의 따께오 주의 현지 초등학교에서 15일간활동하게 된다.
동행봉사단은 캄보디아에서 머무르는 15일간 현지 학교 환경개선,극빈층 주택 개보수작업 등 노력봉사와 다양한 교육봉사를 전개할 예정이다.
무엇보다 이번 교육봉사는 대학생들이 직접 기획하고 준비한 봉사 프로그램으로 이루어진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
봉사단은 짧은 기간 동안 다양하고 알찬 교육봉사를 펼치기 위해 과학교육, 문화교류, 환경 교육 3개 팀으로 세분화하여 활동하게 되며 프로그램을 직접 기획 했다.
교육봉사의 예로는 미니 정수기 만들기, 연날리기, 탈만들기, 한국댄스공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으며, 학교 페인트칠, 창문 보수작업과 같은 학교환경개선 작업과 빈민층 주택 개보수 작업 등 주민복지를 위한 노력봉사도 함께 진행 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수료식 및 마을잔치 등 현지 주민들과의 친목 도모를 위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뚤슬랭박물관를 방문해 폴포트정권, 킬링필드 등 근대사를 공부하고, 캄보디아의 역사적 배경과 사회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09년 3월부터 서울시가 사교육비 경감과 공교육 기반 강화에 역점을 두고 추진해온 서울 동행(동생행복도우미) 프로젝트는 서울형 교육복지의 새로운 모델로 서울에 거주하거나 서울 소재대학을 다니는 대학생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순수 무급 자원봉사 활동을 말한다.
이는 대학생들이 가진 전공과 특기를 살려 초·중·고교에 재학 중인 동생들에게 방과 후 교과목 학습지도와 예체능 특기적성 지도 등을 내용으로 하는 ‘재능 나눔’ 활동이다.
참여형 복지로 나눔의 새로운 지평을 열게 된 ‘재능 나눔’의 하나인 서울 동행 프로젝트는 대학생들이 활동 할 수 있는 최고의 교육봉사 활동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11년 상반기에 총 5천 6백여명의 대학생 봉사자가 참여한 바 있다.
2011년 2학기(동행 봉사단) 모집은 8월 9일부터 9월 9일까지로 동행홈페이지(www.donghaeng.seoul.kr)에서 신청이 가능하며, 9월 5일부터 12월 23일까지 활동하게 된다.
서울특별시청 개요
한반도의 중심인 서울은 600년 간 대한민국의 수도 역할을 해오고 있다. 그리고 현재 서울은 동북아시아의 허브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서울시는 시민들을 공공서비스 리디자인에 참여시킴으로써 서울을 사회적경제의 도시, 혁신이 주도하는 공유 도시로 변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eoul.go.kr
연락처
서울특별시 교육협력국
교육격차해소과 김은희
02-2171-299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