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체납세 징수 우수 사례집 및 편람 ’ 발간
사례집은 울산(25건) 및 전국(48건)의 73건의 사례를 담고 있다.
울산시 주요사례는 ‘신탁재산 체납법인 고액체납세 징수(중구)’, ‘연대 보증인 체납처분을 통한 체납세 징수(남구)’, ‘체납 법인의 대표자 형사고발(동구)’, ‘고액 파산법인 체납세 징수(북구)’, ‘강력한 체납처분(예고)이 세금 징수의 지름길(울주군)’ 등이다.
전국 주요사례는 ‘체납자의 양도 부동산 추적 조사(서울시)’ ‘공동명의 예금계좌 압류를 통한 체납세 징수(대구시)’ ‘미상속 부동산 임대료 압류 및 추심(대전시)’ ‘체납세 담보에 의한 저당권 설정으로 체납세 징수(충북)’」‘은행대출 알선을 통한 체납세 징수(전북) 등이다.
앞서 울산시는 금년도 새 지방세 3법이 본격 시행됨에 따라 체납담당 공무원의 업무능력 향상을 위해 체납처분, 압류, 공매, 결손처분 등의 업무처리 절차와 흐름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는 ‘지방세 체납정리 사무편람’을 지난 5월에 발간하여 능동적으로 대처하였다.
울산시는 사무편람과 우수사례집 책자를 각 200부씩 제작하여 시와 구·군 관련부서에 배포, 체납정리 업무의 연찬 자료로 널리 활용토록 했다.
울산광역시청 개요
울산광역시청은 120만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부터 김기현 시장이 시정을 이끌고 있다. 품격있고 따뜻한 창조도시 울산을 목표로 삼고 안전제일 으뜸 울산, 동북아 경제허브 창조도시 울산, 최적의 도시인프라 매력있는 울산, 품격있는 문화도시 울산, 이웃사랑 복지 울산, 건강친화적 환경도시 울산, 서민 노동자와 기업이 함께하는 동반자 울산으로 만들어 나가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ulsan.go.kr
연락처
울산시 세정과
김창기
052-229-264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