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캐릭터 접목 아이디어 상품 제작지원 사업 추진

뉴스 제공
서울경제진흥원
2011-07-19 11:48
서울--(뉴스와이어)--서울시와 서울시의 중소기업과 문화콘텐츠 전문 지원기관인 SBA(서울산업통상진흥원)는 실생활에서 쓰이는 아이디어상품에 국산 캐릭터를 가미하여 제조업과 문화콘텐츠 산업이 융합된 형태로 새로운 고부가가치 상품을 개발하고, 부수적인 수익 창출을 위한 ‘캐릭터 접목 아이디어상품 제작 지원사업’을 시행하며, 기획안을 8월 16일(화)부터 19일(금)까지 홈페이지(http://www.sba.seoul.kr)에서 온라인으로 공개 접수한다고 밝혔다.

참가자격은 서울시 소재 기업으로 아이디어 상품의 권리자와 캐릭터 저작권자, 또는 라이센싱을 받은 업체를 대상으로 한다. 접수작 중 5개 업체를 선정하여 총 180백만 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최근 뽀로로를 포함한 다양한 국산 캐릭터에 대한 대중들의 관심은 높아지고 있으나 막상 구매 가능한 캐릭터 상품은 아동용품이나 유명 캐릭터에 한정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실생활에서 쓰는 생활용품 중에서 특허나 실용신안을 받은 상품 또는 색다른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상품들은 실제 상용화나 대량생산되지 못하거나 제조사가 중소기업인 경우가 많다. 구매자를 대상으로 하는 홍보가 미흡하거나 판매 가능한 유통망을 확보하기 힘든 경우도 많다.

반면에 소비자들은 밋밋한 일반적인 상품보다는 가격이 다소 비싸더라도 본인이 좋아하는 국내외에서 생산되는 캐릭터 관련 상품이나 다른 사람들과 차별화되는 특색 있는 상품을 구매하고 싶어 하는 경향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소비자 구매 추세를 반영하여 소비자에게 다가갈 수 있는 판로 확보가 필요한 아이디어 상품과 홍보 및 저변확대가 필요한 국산 캐릭터를 접목, 활용하는 캐릭터접목 아이디어상품 제작지원을 새로 추진하게 되었다.

아이디어 상품 제조업체와 캐릭터를 포함한 콘텐츠 업계라는 서로 다른 두 가지 산업분야가 융합된 이번 지원 프로그램을 통한 수익 창출로 서로 윈윈(win-win)하며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에 진행하는 캐릭터접목 아이디어상품 제작지원은 톡톡 튀는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상품에 국산 캐릭터를 부착하거나 활용하여 새로운 상품으로 제작하는 업체를 지원하는 형식으로, 활용되는 캐릭터는 기존의 캐릭터 외에도 신규 개발한 캐릭터를 사용해도 가능하다.

신청 자격은 서울시 소재 기업으로 아이디어 상품의 권리자와 캐릭터 저작권자, 또는 라이센싱을 받은 업체여야 하고, 컨소시엄의 형태도 기능하며, 공동 프로젝트인 경우 책임 제작사가 서울 소재 업체라야 한다.

제작지원금은 5개 업체에 총 180백만 원으로 총 사업비의 75% 내에서 지원한다. 심사를 거쳐 지원 업체로 선정되면 해당 기업은 협약 후 12개월 내에 신규 또는 기존의 국산 캐릭터를 부착하거나 활용한 아이디어 상품을 제작 완료해야 한다.

접목하려는 아이디어 상품은 특허나 실용신안을 받은 기존 상품도 좋고, 활용하려는 캐릭터 성격에 맞게 변형하여 새롭게 출시하려는 생활용품들도 가능하다.

캐릭터접목 아이디어상품 제작지원 프로그램에 신청을 희망하는 업체는 SBA 홈페이지에서 양식을 다운로드받아 작성하여 8월 16일부터 19일까지 온라인으로 신청한 후, 추가적인 오프라인 자료는 우편이나 직접 방문, 접수해야 한다.

SBA는 서울시의 중소기업 지원 전문기관으로 만화, 애니메이션, 게임, 캐릭터 등 문화콘텐츠 관련 사업도 다양하게 지원하고 있다.

캐릭터 분야는 2008년부터 3년간 국산 캐릭터의 피규어 제작지원사업을 진행해왔다. 올해는 예술성이 가미될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피규어를 생산할 아트피규어 제작지원, 인지도 있는 스타의 피규어에 국산 캐릭터를 활용하는 스타피규어 제작지원, 그리고 아이디어상품의 제조업체와의 융합을 시도하는 캐릭터접목 아이디어상품 제작지원을 진행한다.

SBA 관계자는 “최근 국산 캐릭터의 인기도 높아지고 출시되는 상품들도 다양화되고 있는 현 상황에서 색다른 아이디어로 이미 출시되고 있는 상품들의 제조업체와 문화콘텐츠 업체와의 접목을 통해 새로운 수익을 창출할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밖에 더욱 자세한 내용은 SBA 홈페이지(http://www.sba.seoul.kr)나 서울애니메이션센터 홈페이지(http://www.ani.seoul.kr)에서 확인하거나 전화로 문의(3455-8312, SBA만화캐릭터팀 신정훈 과장)하면 된다.

서울경제진흥원 개요
서울경제진흥원은 서울특별시 중소기업에 대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지원 사업을 통해 중소기업의 경영 여건 개선과 경쟁력 강화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중소기업 진흥에 관한 법률 동법 시행령 및 서울경제진흥원 설립운영조례에 따라 설립됐다. 서울경제진흥원은 좋은 일자리 창출과 중소기업 성장에 기여하는 중추 기관으로 서울 경제와 함께 20년간 꾸준히 성장해왔다. SBA가 추진하는 중소기업과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 그리고 산업 활성화 프로그램의 핵심 목표는 지속 가능한 좋은 일자리를 만드는 것이다.

웹사이트: http://sba.seoul.kr

연락처

서울산업통상진흥원(SBA)
만화캐릭터팀 임주혜
02-3455-83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