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 진료, 동네 의원도 잘한다

2011-07-24 13:50
서울--(뉴스와이어)--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강윤구)은 대표적 만성질환인 고혈압 평가를 실시한 결과를 발표하며 종합병원 수준으로 진료를 잘하고 있는 동네 의원 4천여개 명단을 25일 처음으로 공개하였다.

고혈압 환자수는 약 600만명(’09), 급여비용은 약 2조6천억원(’09)으로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외래 진료비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 또한, 고혈압은 심장 및 뇌혈관질환 합병증 발생의 주요 위험요인으로 혈압약의 지속적 복용 등 환자의 적정관리 수준을 높이기 위하여 평가를 실시하게 되었다.

※ 외래 고혈압 진료 환자수: 590만명(‘08) → 620만명(‘09)/전년대비 약 5% 증가
※ 외래 고혈압 진료비: 2조4천억원(‘08) → 2조6천억원(‘09)/전년대비 약 8% 증가

이번에 실시한 고혈압 평가는 1단계 초기 평가로서, 2010년 하반기 외래환자를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평가에는 혈압약을 꾸준히 처방하였는지를 평가하는 ‘처방일수율’과, 혈압약을 적정하게 사용하였는지 여부를 알기 위한 ‘동일성분군 중복처방률’, ‘혈압강하제 4성분군이상 처방비율’ 등의 측정지표가 사용되었다.

평가 결과를 보면, ‘처방일수율’은 의료기관 전체 평균이 88.3%로 높아 지속적인 혈압약 처방이 잘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동네 의원에서 혈압약 ‘처방일수율’ 80%가 넘는 기관수는 14,150개(82.4%)로 나타났다.

※ 처방일수율 : 평가대상기간 중, 혈압약을 처방받은 일수의 비율
- 혈압조절 실패의 가장 큰 원인은, 혈압약의 낮은 복약 때문으로, 복약률을 높이는 것이 보다 중요하며, 지속적 복용을 강조하고 있음(WHO, 2003)
- 이번 평가는 환자의 실제 복용여부를 확인하기 어려워, 여러 연구에서와 같이 처방일수를 이용하여 간접적으로 확인

혈압약을 적정하게 사용하였는지 여부를 알기 위한 지표로, 낮은 수치를 보여야 하는 ‘동일성분군 중복처방률’과 ‘혈압강하제 4성분군이상 처방비율’은 의료기관 전체에서 원외처방전 100장 중 각각 1.26장과 4.45장에서만 나타나는 좋은 결과를 보였다.

심사평가원은 ‘처방일수율’과 ‘동일성분군 중복처방률’ 등 평가에서 동네 의원의 진료 수준이 종합병원급 이상 기관과 큰 차이 없는 것으로 나타남에 따라, 종합병원급 수준의 진료를 잘하고 있는 동네 의원을 쉽게 찾아갈 수 있도록 양호기관을 공개한다. 양호기관은 혈압약을 지속적으로 처방하는 비율(80% 이상)이 양호한 기관이면서, 혈압약을 적정하게 사용하는 기관이다.

※ 공개된 고혈압 진료 양호기관은 홈페이지(www.hira.or.kr)>정보마당>병원평가정보>고혈압에서 지역별 검색이 가능하며, 별점(★★)으로 확인

심사평가원은 6개월 주기로 고혈압 평가결과를 공개하고 차후에는 포괄적인 양질의 진료평가를 위해 ‘혈압기록자료’를 확보하여 혈압이 잘 조절되는지를 평가에 반영할 계획이다. 또한 현재 평가를 실시하고 있는 당뇨병 평가 등 만성질환에 대한 평가영역을 계속 확대할 방침이다.

금번 평가결과를 발표하면서 심사평가원 이규덕 평가위원은 “우리나라 고혈압 진료는 전반적으로 양호하지만, 동네 의원간 진료 수준차이가 있고 ‘고혈압으로 인한 입원발생률’이 15세 이상 인구 10만명당 191건으로 OECD 평균 84건(OECD, 2009)의 2배를 넘는 수준이므로 양호한 진료를 하는 가까운 동네 의원을 방문하여 처방받은 혈압약을 지속적으로 복용하고, 금연, 운동, 식이요법과 같은 생활습관 개선을 통하여 합병증을 예방하도록 관리할 것“을 당부하였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개요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2000년 설립 이후 국민의료평가기관으로서 진료비 심사와 요양급여 적정성 평가 업무를 통해 국민들이 걱정 없이 질 좋은 의료 서비스를 누리고, 의료 공급자는 견실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hira.or.kr

연락처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급여평가실 평가2부
2182-22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