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 ‘안전한 해외여행’ 캠페인 실시
금번 행사에는 김성환 외교통상부장관이 직접 참여하여 해외여행을 떠나는 시민에게 해외안전여행 홍보물을 배포하고 해외여행시 안전의식을 일깨울 예정이다.
아울러 외교부에서 운영하는 신속해외송금제도를 지원하는 농협중앙회, 수협은행도 참여하고, 해외안전여행 대학생 서포터즈도 참여할 예정이다.
※ 신속해외송금제도
- 우리 국민이 해외에서 분실, 도난 등으로 일시적 궁핍상황에 처하여 현금이 필요할 경우, 국내 연고자가 외교부 농협 또는 수협 계좌에 입금하는 즉시 재외공관에서 자체 예산으로 긴급 경비를 우선 지원하고 사후 연고자 입금 경비로 정산받는 제도 (2007.6.1 시행)
※ 해외안전여행 대학생 서포터즈
- 대학생 60명으로 구성되어 블로그 운영, 캠퍼스 내 행사 등 자체의 온·오프라인 활동을 통해 안전정보 전파
- 2010.7-12월 제1기 활동, 2011.4월-현재 제2기(60명) 활동중
김성환 장관과 외교부 직원, 농협·수협 직원 등은 인천공항 3층 출국장에서‘해외안전여행 가이드북’, ‘신속해외송금지원제도’브로셔, ‘영사콜센터’브로셔 등을 배포하고, 최근 외교부가 개발한 스마트폰용‘해외안전여행 어플리케이션’안내서를 배포할 예정이다.
또한 안전한 해외여행을 위한 체크리스트(해외안전여행 홈페이지 방문 등)에 대해 확인하는 서약서에 서명토록 하여 해외여행시 필요한 다양한 안전조치에 대한 인식을 제고시킬 계획이다.
- 동 서약서 서명시 여권지갑 등 기념품 증정 예정
※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주요 기능:
- 국가별 여행경보단계, 위기상황별 대처매뉴얼 등 해외여행 준비시 및 해외여행중 사건·사고 발생시 필요한 다양한 정보 수록
- 영사콜센터·대사관·영사관 전화번호 확인 및 연결 기능, 긴급 상황에 처했을 때 세계 어디에 있더라도 내 위치를 이메일로 전송할 수 있는 기능 등 안전한 여행에 필요한 기능 제공
* 앱스토어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
금번 행사를 통해 해외 여행객들이 보다 높은 안전의식을 갖고 여행을 떠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금번 행사는 김성환 장관이 직접 참여하고 외교부 직원 외에 농협, 수협, 대학생 등이 참여함으로써 ‘안전한 해외여행’ 및 ‘재외국민 사건사고 예방’을 위해 민관이 공동협력하는 사례가 될 것으로 보인다.
외교부 개요
외교부는 세계 각국과의 외교 관계, UN 등 국제기구에 관한 외교, 대북한 정책, 의전 및 외빈 영접, 양자 및 다자간 조약, 외국과 문화 학술 교류 및 체육협력에 관한 정책, 재외국민의 보호 및 지원 등을 맡는 정부 부처다. 산하에 대사관과 영사관을 두고 있으며, 북핵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신설한 한반도평화교섭본부가 대북정책 관련 업무를 맡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mofa.go.kr
연락처
외교통상부 재외동포영사국 공보․홍보담당관
2100-756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