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꿈꾸는 청춘예술대학-청춘예술특강’ 개최
꿈꾸는 청춘예술대학에서 마련한 <청춘예술특강>은 평소 문화예술을 접할 기회가 적었던 어르신들이 다양한 예술 분야에 한층 더 가까워지고, 예술 활동의 주체로서 도전하는 어르신들이 활동의 폭을 넓힐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청춘예술특강>은 현재 꿈꾸는 청춘예술대학에서 활동 중인 문화예술 전문단체가 <예술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연극배우 오현경씨의 연기에 대한 깊이와 열정을 만날 수 있는 예술가 특강 <명(名)배우, 명(名)무대 이야기>, 연극을 공부하는 열정 가득한 실버 예술가를 위한 심화 과정 <연기지도 워크숍>이 준비되어 있다.
8월 2일(화)∼5일(금) 남산예술센터 예술교육관 1층에서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진행되는 청춘예술특강 <예술체험 프로그램>은 문화예술을 생생하고 유쾌하게 경험 할 수 있는 과정으로 진행된다.
8월 2일은 손자손녀에게 그림책 읽어주기 <할머니, 할아버지의 큰 책 보따리 이야기>(성공독서코칭센터)가 진행되며, 그림책 읽어주기의 중요성과 좋은 그림책 선별 방법, 아이들 눈높이에 맞춰 재미있게 책을 읽어주는 방법을 콕콕 짚어서 알려줌으로써 지역 내 독서문화 촉진자로서의 어르신 역량을 강화한다.
8월 3일에는 전통연희에 필요한 재담과 움직임, 노래를 배워 우리네 삶의 이야기를 신명나게 풀어보기도 하고, 흥과 기를 듬뿍 북돋아 주는 광대들의 맛깔난공연도 감상할 수 있는 <광대들의 배꼽 빠지는 우리 소리 한바탕>(연희집단 The 광대)이, 8월 5일에는 어르신들이 고향에 대한 그리운 추억을 나누며 서로 다른 인생 속에서 이끌어낸 이야기를 연극으로 창작해 보는 <연극에서 찾은 추억이야기-내 인생의 무대 속으로>(극단 북새통)가 마련되어 있다.
8월 9일(화) 남산예술센터 드라마센터에서 진행되는 예술가 특강 <명(名)배우, 명(名)무대 이야기>와 <연기지도 워크숍>은 연극계의 노장배우 오현경씨가 함께 한다. 고교 시절 교복을 입은 채 보러간 연극이 너무 좋아 배우의 길을 택했다는 그는 올해 76세로 ‘베니스의 상인(명동예술극장)’, ‘봄날(대학로 예술극장 대극장)’ 등의 무대에서 무대를 장악하는 눈빛과 호흡, 카랑카랑한 목소리로 활발한 연기 활동을 펼치고 있다.
예술가 특강 <명(名)배우, 명(名)무대 이야기>에서는 같은 시대를 살며 함께 예술가의 꿈을 꾸었지만 열정만을 간직한 채 꿈을 이루지 못한 은발의 청춘들과 만나 연기 인생 수 십 년 동안의 배우로서의 삶과 무대에 담긴 진솔한 이야기를 나눈다.
<연기지도 워크숍>은 열정으로 새로운 꿈에 도전하는 늦깎이 배우들을 위해 관객을 쥐락펴락 웃고 울리는 배우의 몸짓과 화술 등을 노장배우에게 직접 배워보는 연기 수업이다.
특히 이번 <예술가 특강>은 일반 강의실이 아닌 한국연극계의 역사적 상징인 남산예술센터 드라마센터에서 진행됨으로써 어르신들이 연극의 묘미와 감흥에 더욱 가까이 다가 갈 수 있을 것이다.
본 행사 참가 대상은 60세 이상 어르신으로 참가비는 무료이다. <예술체험 프로그램>은 7월 29일(금)까지, 연극배우 오현경의 <예술가특강>은 8월5일(금)까지 선착순 마감이며, 서울문화재단 예술교육팀으로 전화(02-758-2022, 2030)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꿈꾸는 청춘예술대학>은 어르신 대상의 특화된 문화예술교육사업으로 서울특별시 주최, 서울문화재단 주관으로 2008년부터 운영하고 있다.
고령화 시대에 어르신들이 새로운 사회활동의 주체로서 행복한 삶을 누리는 데 문화예술교육의 역할이 크게 주목받고 있는 가운데, 서울시와 서울문화재단은 2008년부터 어르신 대상의 특화된 문화예술교육 ‘꿈꾸는 청춘예술대학’을 운영하고 있다. 본 교육은 기존 어르신 대상의 수동적 교육방식에서 벗어나 스스로 문화예술을 즐기고 창조하며 노년기에 예술을 통한 사회공헌활동이라는 사회 참여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한다.
2011년 서울시 25개 자치구 전역에서 연극·뮤지컬·무용·미술·음악·전통예술·영화영상·문화기자과정 등 27개 프로그램이 문화예술기반시설 및 노인복지시설 등에서 운영되고 있으며, 교육대상은 60세 이상 어르신으로 교육비는 전액 무료이다. 지난 4월 개강한 꿈꾸는 청춘예술대학은 동아리 활동 및 사회공헌활동등 어르신들의 새로운 사회 참여를 지원하며, 교육이 끝나는 11월에는 어르신들이 주인공이 되어참여하고 즐기는 꿈꾸는 청춘예술대학 캠퍼스 축제와 졸업식을 주최할 예정이다.
<꿈꾸는 청춘예술대학>은 보다 많은 어르신들이 문화예술교육 기회를 누릴 수 있도록 문화예술전문단체와 자치구별 문화예술 기반시설, 노인복지시설 등과 파트너십을 구축하여 노인문화예술교육의 가치와 중요성을 널리 알리는 역할을 함께 실천하고 있으며, 서울시 전역이 어르신들의 예술 캠퍼스가 되는 날까지 계속해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서울특별시청 개요
한반도의 중심인 서울은 600년 간 대한민국의 수도 역할을 해오고 있다. 그리고 현재 서울은 동북아시아의 허브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서울시는 시민들을 공공서비스 리디자인에 참여시킴으로써 서울을 사회적경제의 도시, 혁신이 주도하는 공유 도시로 변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eoul.go.kr
연락처
서울특별시 문화관광디자인본부
문화예술과 김진영
02-2171-248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