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분쟁조정현장자문단 운영
시의 이러한 조치는 최근부산의 아파트 분양시장이 되살아나면서 재개발·재건축이 활성화 될 것으로 판단하고, 사업추진과정에서의 이해관계인 간 분쟁현장을 직접 찾아 조정과 자문을 통한 분쟁확산을 차단하는 등 정비사업 활성화를 위한 적극적인 행정지원을 하고자 하는데 있다.
자문단의 주요 기능으로는 △분쟁현장 또는 분쟁예상 사업장을 직접 찾아 자문 및 조정 △쟁점사항에 대한 주민설명회, 개별 상담, 문제점 분석 등 △구조안전 점검, 사업성 분석 등을 통한 사업추진 방향 자문 △법령 등 제도개선사항 발굴 및 정비사업 활성화 방안 강구 △도시분쟁위원회 상정 안건 자문 등이다.
자문단은 부동산·구조정비·감정평가·도시계획·구조안전·건축전문가 등 재개발·재건축 관련 각계 전문가 8명으로 구성되었으며, 임기는 2년으로 제2기 도시분쟁위원회와 동일하다.
특히 자문단은 일상적이고 사소한 분쟁에 대하여 현장을 직접 찾아가서 분쟁사항 검토 및 조정방안과 이해관계인의 분위기를 사전에 파악하여 주민 대화의 장을 마련하고, 해결의 실마리를 찾는 등의 역할을 통해 재개발·재건축 정비사업을 활성화 하는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부산시 관계자는 “분쟁조정현장자문단의 역할 수행과 구·군과의 협조를 통하여 향후 재개발·재건축 사업추진의 단계별 문제점을 적극적으로 해결할 예정”이라고 밝히며 “현재 정비사업추진 중에 있는 재개발·재건축관련 조합 등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한다.”라고 전했다.
웹사이트: http://www.busan.go.kr
연락처
부산시 도시정비담당관실
신용균
051-888-408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