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전국 최초 고졸·다문화 가정 등 특별 채용
대구시는 요즈음 대학진학률이 80%를 넘어서면서 상대적 약자인 20%의 고졸자를 위한 일자리 정책의 필요성이 증가함에 따라, 무조건적 대학선호 현상을 완화하기 위해 특성화고(전문계고) 출신 전문기술자 우대로 대구시가 앞장서서 고졸 출신에게 공직문호를 개방키로 하였다.
또한 글로벌 사회로 진입하면서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사회적 약자인 다문화 가정의 혼인귀화자 뿐만 아니라 북한이탈주민에게도 공직문호를 함께 개방할 계획이다.
고졸 특별채용의 경우 농업·공업·수산·가사실업·물리·화학 등 기술계를 전공한 고등학교 졸업(예정자)자를 대상으로 학교장 추천 등을 거쳐 제한경쟁을 통해 기술직렬(9급) 채용인원의 20%까지, 기능직은 50%까지 고졸 출신으로 특별 채용한다.
다문화가정(혼인귀화자) 및 북한이탈주민은 행정직렬 채용인원의 5% 내외를 특별 채용한다.
대구시 김선대 자치행정국장은 “기술계 고등학교 출신뿐만 아니라 인문계 고등학교 출신까지 특별채용 범위를 확대하고, 다문화 가정·북한이탈주민도 채용을 확대할 수 있도록 앞으로 법령개정 등을 지속적으로 건의할 계획이며, 공사·공단에게도 고졸 출신을 특별 채용토록 권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대구광역시청 개요
대구광역시청은 260만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권영진 시장이 시정을 이끌고 있다. 권영진 시장은 시민행복과 창조대구를 이루기 위해 대구광역시를 창조경제의 선도도시, 문화융성도시, 안전복지도시, 녹색환경도시, 소통협치도시로 만들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daegu.go.kr
연락처
대구광역시 총무인력과
인사담당 신태균
053-803-275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