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광훼미리마트, 공공기능 수행하는 사회적 편의점 만든다

뉴스 제공
BGF리테일 코스피 027410
2011-07-28 10:44
서울--(뉴스와이어)--보광훼미리마트는 이달 28일 홍석조 회장, 가맹점주, 협력업체 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강남구 삼성동에 위치한 강남삼성점에서 국내 편의점 업계 최초 6,000호점 오픈식을 진행했다.

6,000점 달성을 계기로 가맹점과 협력업체와의 상생협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전국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사회의 공적기능을 수행하는 장소로 탈바꿈할 계획이다.

첫 째, 고객 편의 + α = 사회적 편의점으로 진화!

편의점의 가장 기본적인 사회적 기능은 고객에게 안전한 먹을거리 제공이다. 보광훼미리마트는 편의점 대표상품인 먹을거리를 보다 건강하게 공급 하기 위해 제조단계부터 배송, 판매에 이르기까지 자체 위생관리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먹을거리상품 배송차량은 ‘실시간 온도체크’시스템으로 관리되며 점포에서는 유통기한 경과상품이 ‘판매시점관리’시스템으로 원천 차단된다. 훼미리마트에 공급하는 모든 즉석식품제조업체에 대하여 HACCP인증 획득을 추진하고 있다. 이달부터 운영되는 의약외품은 별도 분리보관, 사용법과 효능의 정확한 안내 등 오남용 방지를 위해 별도 안전관리 기준에 준하여 판매 한다.

또한, 전국 6,000점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사회의 공적기능을 수행하는 편의점으로 변화한다. 어린이지킴이집 기능은 물론, 여성 및 노인들의 긴급피난처로서의 역할을 강화한다. 지진, 홍수 등의 천재지변 발생시 지방자치단체와 제휴를 통하여 구호물자 제공, 비상식량 공급, 지역민 비상연락처 등의 역할까지 수행 할 예정이다.

둘 째, 가맹점과 협력업체는 훼미리마트의 동반자

가맹점 및 협력업체와는 동반자로서 상생을 실천하고자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선보이고 있다. 초기 창업비용 지원은 물론 노후생활 자금 마련을 위한 ‘노란우산공제’ 공제금 납부를 지원하고 있으며 현재 200여 점포에서 혜택을 받고 있다. 이처럼 보광훼미리마트는 창업에서부터 노후까지 가맹점을 지원하는 제도를 운영함으로써 지역 소상인들이 보다 적은 비용으로 안정적으로 창업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사업을 근간으로 하고 있다.

실제로 훼미리마트는 전체 6,000점포 중 직영점이 100여점에 불과하다. 직영점포 개설을 통한 외형 불리기보다 가맹점과의 파트너십을 기초로 보다 경쟁력있는 가맹점을 만들기 위한 지원 사업에만 전념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가맹점주 자녀교육 지원사업으로 매년 점주자녀 여름캠프와 장학금지급 외에도 운영우수점 해외 연수 특전, ‘가맹점 행복만들기’ 프로그램 등을 통하여 본사와 높은 신뢰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인터넷과 스마트폰으로 점포관리가 가능한 재택업무를 개발해 가맹점주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점포근무자의 안정적 수급을 위해 ‘Smart Staff’ 제도와 서울시, 부산시를 통해 시행중인 시니어 스태프제도는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특히, 시니어스태프 제도는 어르신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고 삶의 활력를 제공하는 긍정적인 효과로 올해 채용규모 200명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협력업체와의 상생협력을 강화해 100% 현금 결제는 물론 납품 업체와 본사, 은행간 협력을 통한 대출 제도 및 상생펀드를 운용해 대출 이자 감면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지속적인 기술지도를 통해 양질의 상품생산을 지원하고 있으며, 상생센터 운영을 통하여 중소 협력업체의 애로사항을 즉시 경영에 반영하도록 하고 있다.

보광훼미리마트는 가맹점의 경쟁력 강화와 편리한 운영을 위해 1점포 1 앱(Application)을 도입예정이며 시니어스태프 제도를 내년까지 전국 1,000여명 수준으로 확대하고 협력업체에 대한 대출 규모와 상생 프로그램을 더욱 강화 한다는 계획이다.

보광훼미리마트 관계자는 “고객과 가맹점, 협력업체의 사랑으로 6,000점을 달성할 수 있었다” 며 “6,000개의 그물망 네트워크를 통해 단순 서비스 제공 개념을 넘어서 사회적 기능을 다하는 편의점으로 거듭날 예정이며 동반성장과 고객 나눔을 지속적으로 실천해 나가겠다” 고 말했다.

웹사이트: http://www.bgfretail.com

연락처

보광훼미리마트 홍보마케팅팀
안낭균
02-528-9984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