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운태 광주시장, ‘호우대책 만전’ 긴급지시
강 시장은 이날 이번 집중호우로 중·북부 지방에서만 사망 35명, 실종 5명, 이재민 4,566명 등 인명피해가 발생했고 주택 1,375동, 농경지 645㏊가 침수되는 등 막대한 피해를 입었으며 앞으로도 집중호우는 이번 주까지 계속될 전망이라는 소식을 접하고 “우리 지역도 전방위적 재해예방 예찰활동을 실시해 소중한 시민의 생명과 재산이 피해를 입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라”고 당부했다.
강 시장은 특히 “수해지역에서 생수 등 긴급지원 물품을 필요로 할 경우 최대한 지원할 수 있도록 하라”고 지시했다.
이에 따라 광주시는 이날 오후 재난관련 부서 및 자치구 재난담당관을 긴급소집, 집중호우에 대비해 재해위험지역 및 시설물 점검계획을 수립하고 즉시 대대적 예찰활동을 실시키로 했다.
우선 대형공사현장, 급경사지 및 산사태 우려지역, 재해위험지구, 배수펌프장 등을 중심으로 긴급점검하고, 자치구에서는 재난관련부서, 주민센터, 민간자율방재단 및 민간모니터요원 등 가용인력을 총동원해 오래된 축대 및 옹벽, 노후담장, 하수구 역류지점, 하천주변 저지대, 산비탈 독립가옥 등을 중심으로 재난취약지역에 대한 순찰·예찰활동을 실시할 예정이다.
또 광주시는 이번 긴급 예찰활동 뿐만 아니라 빈번히 발생되는 게릴라성 집중호우에 대비해 재해의 근본적 해결을 위한 재해위험지구 정비, 재해지도 작성과 같은 중·장기적 대책도 수립할 예정이다.
광주시 관계자는 “우리 지역도 집중 호우에 철저히 대비하라는 강 시장의 지시에 따라 전반적으로 긴급점검을 실시할 예정”이라며 “수해지역에서 필요로 할 경우 긴급지원 물품을 지원하기 위한 준비도 병행토록 하겠다”고 말했다.
광주광역시청 개요
광주광역시청은 150만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윤장현 시장이 시정을 이끌어가고 있다. 더불어 사는 광주, 사람중심 생명도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gwangju.go.kr
연락처
광주광역시 방재관리과
사무관 신동륜
062-613-49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