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공주 사곡에 에너지생태건축학교 건립키로
도는 건축물의 전 생애(Life Cycle) CO2배출감소, 에너지 및 자원절약 등 친환경 건축기술 보급과 도민의 건강한 주거공간 마련을 위해 공주시와 함께 8천만원을 지원해 금년말까지 학교를 건립키로 했다.
건축학교 건물은 (협)두레배움터 주관으로 공주시 사곡면 운암리에 위치한 (구)공민학교 폐교시설을 리모델링해 활용하고 한겨레두레공제조합연합회와 흙건축연구소를 주축으로 설계, 재생에너지, 한옥・통나무 시공 등의 분야별 관계기술자를 강사진으로 구성하여 이론과 실습교육을 병행하여 추진할 계획이다.
교과 과정은 전문기술인력 양성을 위해 공법별 캠프형태로 년 4회 이상 실시하는 기초반과 설계・시공 등 기초반 이수자 중 신청을 받아 년1회 이상 운영되는 전공반, 그 외 내집짓기반, 귀농품앗이반, 청소년에너지체험교실 등 주민과 학생 누구나 참여할 수 있도록 운영할 방침이다.
또한 에너지생태건축 적정기술 시공・보급과 햇빛발전기, 바람발전기, 소수력 물레방아, 바이오가스 시설 등 적정기술을 이용한 재생에너지 시설과 흙 놀이 체험・공연 등 흙을 통한 생태적 감수성을 자극하는 어린이 체험프로그램, 마곡사 템플스테이 등의 지역 문화관광자원과도 연계한다는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이번에 추진하는 건축학교를 에너지 생태건축 교육분야에서 전국 중심지가 조성해 일자리도 창출하고 귀농·귀촌인의 주거문제 해결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향후 도의 에너지·친환경 정책과도 연계·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충청남도청 개요
충청남도청은 210만 도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0년부터 안희정 도지사가 시정을 이끌고 있다. 충남도청의 4대 목표는 출산∙양육을 책임지는 충남,노인이 살기 좋은 충남, 균형발전을 선도하는 충남, 일자리가 풍부한 충남을 만드는 일이다. 안희정 도지사는 선심성 공약 남발을 막기 위해 스스로 매니페스토 공약집 발표하고 한국매니페스토운동본부와 함께 공약 이행 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chungnam.net
연락처
충청남도청 건축도시과
도시기반담당 한상진
042-251-279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