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산업통상진흥원, ‘서울특별시 창업스쿨’ 수강생 공개 모집

뉴스 제공
서울경제진흥원
2011-07-29 11:54
서울--(뉴스와이어)--서울시와 서울시 중소기업 지원 전문기관인 SBA(서울산업통상진흥원)는 창업에 관심이 있는 20세 이상 서울 시민을 대상으로 외식, 유통/서비스, 패션, 벤처, 오픈마켓, 쇼핑몰, 스마트앱, 경영컨설팅 등 서울특별시 창업스쿨의 8개 과정 12개반 수강생(445명)을 8월 8일까지 창업스쿨 홈페이지(http://school.seoul.kr)을 통해 공개 모집한다.

이번 창업스쿨 교육 과정은 8월 22일부터 10월 14일까지 구 용산구청(용산구 원효로1가 25)에 마련된 강의실에서 주 2~3회 약 60시간 과정(주, 야간반)으로 진행될 계획이다. 구 용산구청은 지하철6호선 효창공원앞역 부근에 있다.

스페인에서 MBA를 마치고, 귀국한 서수진 씨는 컨설팅 관련 정보를 검색하던 중 우연히 하이서울창업스쿨의 ‘경영컨설팅 창업과정’을 신청했다. 무역학 전공을 바탕으로 막연히 컨설팅 창업을 꿈꿔온 서 씨는 창업스쿨을 통해 부족했던 고객 상담스킬과 컨설팅기법을 습득, 담임교수의 체계적인 상담을 통해 ‘무역 컨설팅’ 특히 ‘FTA 컨설턴트’라는 틈새시장을 발견 창업을 하게 되었다.

“컨설턴트로서의 경험과 연륜이라는 측면에서 37세의 나이는 어쩌면 시장에서 다소 부족해보일 수도 있어요. 하지만 창업스쿨 교육을 통해 얻은 간접적인 경험과 전문적인 지식으로 만들어진 지혜를 바탕으로, FTA시대에 필요한 전문가로 성공하리라 확신합니다!”라며 창업에 대해 강한 자신감을 피력했다. 서 씨는 현재 공공기관 컨설팅, 관세청 강의 등 활발한 활동을 하며 바쁜 삶을 보내고 있다.

3,800명이 넘는 수료생을 배출하며 서울시의 명품창업교육으로 자리매김한 ‘하이서울창업스쿨’은 창업 관심 분야에 따라 창업시장의 동향과 전망, 마케팅 전략, 사업 계획 수립까지 체계적인 교육을 받을 수 있다.

창업 분야별 주요 내용은 아래와 같다.

▲외식창업(한식, 카페, 퓨전레스토랑 운영 등), ▲유통, 서비스(도소매 판매점, 학원운영 등), ▲오픈마켓(G마켓, 11st, 옥션 셀러 등), ▲쇼핑몰(개인 쇼핑몰 구축 및 운영 등), ▲패션(의류, 액세서리 등 패션아이템 도소매/온라인 판매 등), ▲벤처(정보통신, 전기전자, 지식서비스 관련 사업 등) ▲경영컨설팅(무역, 교육컨설팅 등), ▲스마트앱(아이폰, 안드로이드 앱 활용 사업 등)

특히 이번 프로그램에선 지난 기수에 많은 신청자들이 몰린 인터넷, 유통, 서비스 창업분야 과정을 확대하여, 더욱 많은 예비창업자들에게 수강의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하이서울창업스쿨은 창업에 필요한 기본지식 습득부터 창업시뮬레이션게임, 사업계획서 작성, 세부업종별 현장 탐방/지도 등 실무 중심의 체계적인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담임제 실시로 교육생별 맞춤형 지원을 하고 있다.

교육과정 종료후에도 ▲서울시 청년/장년창업센터등 입주우대, ▲서울신용보증재단, 기술보증기금과 연계한 자금지원, ▲분야별 창업전문가를 통한 1:1 창업 컨설팅, ▲대형 오픈마켓 기획전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이렇듯 단순 창업교육에 그치지 않고 창업자금, 입주지원, 마케팅까지 One-stop 지원 시스템을 가동하여 창업 성공률은 물론 생존률까지 높일 수 있도록 뒷받침함으로써 명품 창업교육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각 교육과정의 수강생은 30~40명이며, 2개월 과정(총 60시간 내외)으로 진행된다. 교육비는 과정 당 10만원이며, 서울특별시 창업스쿨 홈페이지 회원가입 후 신청서를 작성하면 된다. 교육내용과 관련해 더욱 자세한 사항은 서울시 창업스쿨 홈페이지(http://school.seoul.kr)를 참조하거나 SBA 창업교육팀으로 문의(02-6003-3510)하면 된다.

서울시와 SBA는 대한민국 대표 창업교육으로 자리매김한 서울특별시 창업스쿨을 이번 교육 과정부터 (구)용산구청사에서 새로운 교육장을 개관하여 시행하게 된다. 신 교육장은 서울의 중심, 용산에서 갈수록 증가하고 있는 창업수요를 만족시키는데 큰 역할을 할 예정이며, 앞으로 교육생의 수요 분석을 통해 다양화된 분야의 창업교육 서비스를 제공하여 제2의 도약의 계기로 삼을 계획이다.

서울경제진흥원 개요
서울경제진흥원은 서울특별시 중소기업에 대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지원 사업을 통해 중소기업의 경영 여건 개선과 경쟁력 강화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중소기업 진흥에 관한 법률 동법 시행령 및 서울경제진흥원 설립운영조례에 따라 설립됐다. 서울경제진흥원은 좋은 일자리 창출과 중소기업 성장에 기여하는 중추 기관으로 서울 경제와 함께 20년간 꾸준히 성장해왔다. SBA가 추진하는 중소기업과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 그리고 산업 활성화 프로그램의 핵심 목표는 지속 가능한 좋은 일자리를 만드는 것이다.

웹사이트: http://sba.seoul.kr

연락처

서울산업통상진흥원(SBA)
창업교육팀 문지윤
02-2657-57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