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능력을 올리려면 우선 비염, 축농증을 치료해야

대구--(뉴스와이어)--최근 한 병원에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보면 학업에 가장 지장을 주는 요소가 무엇인가? 라는 물음에 남학생은 41.2%, 여학생은 40.5%가 건강문제를 꼽았다.

요즘 학생들은 무척 피곤하다. 정신적, 신체적인 입시 압박으로 숙면을 취하지 못하고 식사까지 불규칙하게 하다 보니 온몸이 지치기 마련이다. 특히 일교차가 심한 환절기가 다가오면 아예 감기를 달고 살고 누런 콧물이 흐르는 축농증으로 인해 공부에 집중하기가 어려워진다.

급성축농증에 걸리면 누런 코가 나오고 밤낮으로 심한 기침을 한다. 특히 아침에는 더 심해져 가래가 끓거나 구역질을 하기도 한다. 급성축농증을 방치하면 다른 질환과 마찬가지로 만성으로 이어지게 된다.

만성축농증이 되면 누런 콧물이 나오고 코가 목뒤로 넘어가 기관지에 염증을 일으키게 되며, 만성 기관지염이나 기관지 확장증의 원인이 되기도 하므로, 주의하여야 한다.

어린이에게 일어나는 급성 축농증은 코막힘과 콧물과 함께 냄새를 맡지 못하는 증세를 보인다. 또한 염증이 있는 부비동 부위나 양쪽 뺨 광대뼈를 누를 때, 압통을 느끼며, 두통이나 미열, 권태감 등의 증상을 동반한다. 이것이 더 진행하게 되면, 심한 두통과 후각이 둔감해지는 변화가 나타나고, 집중력이 떨어지는가 하면 비용, 즉 콧속에 물혹이 생기기도 한다. 편도 및 아데노이드 염증이나 중이염, 기관지염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적지 않다.

축농증에 걸리면 머리가 아플 뿐 아니라 공부하거나 책을 보려고 조금만 머리를 숙여도 머리가 울리는 듯하고 무거워진다. 자연히 주의력도 떨어지고 산만해지기 때문에 항상 답답하고 일이나 공부에 집중할 수 없게 된다. 그런데 대부분의 학생들이 학업으로 인해 공부시간에 쫓겨 치료시기를 미루다가 결국 증상이 악화되고서야 병원을 찾는 경우가 많다. ‘공부하기도 바쁜데 치료는 나중에…’라는 것은 선후에 벗어난 생각이다.

공부에 있어서 제일 중요한 것은 얼마나 오래 앉아서 공부하느냐가 아니라 얼마나 효율적으로 집중해서 공부하느냐이다. 비염이나 축농증으로 뇌에 산소공급이 적어서 주의력이 떨어진 상태에서 하는 1시간의 공부와 산소공급이 원활하고 머리가 맑은 상태에서 하는 30분의 공부 중, 어느 쪽이 효율이 좋다고 생각되는가?

대구 해아림한의원 김대억원장은 “비염이나 축농증으로 코가 막히면 두뇌 산소공급이 원활하지 못하게 돼 머리가 멍해지면서, 아프고 눈이 충혈 되고 가래가 끓고 피로해진다. 주로 급성비염이나 부비동에 염증이 있을 때 이런 증상을 보이게 되는데 코가 막히면 주의력이 약해지고 정신적으로 불안정한 상태를 보이게 되어 아무리 오랜 시간 앉아서 공부를 한다고 해도 능률이 오르지 않고, 방금 공부한 내용에 대해서도 기억력이 떨어지게 된다”고 말하며 “이는 ADHD 증상을 겪고 있는 것과 유사한 상태로 봐도 무방할 정도이다”라고 설명했다. 특히 수험생의 경우 축농증이나 알레르기성 비염이 있는 경우 코를 숙이면 코에 혈액이 많이 쏠려 더욱 답답해지고 집중력이 떨어지게 되는데 이를 방치할 경우 ‘주의력장애(ADD)’를 유발하기도 한다. 이것이 고쳐지지 않고, 장기화될 경우 기억력이 감퇴되고, 주의력이 산만해지며, 무기력감이 나타나 한창 공부에 집중해야할 학생에게 악영향을 끼치게 되므로 조기치료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김 원장은 설명했다.

효율적인 학습을 위해, 당장의 공부시간보다 학습의 효율을 떨어뜨리는 기저질환의 치료는 매우 중요하다.

<콧병을 예방하는 생활관리>

1. 코털은 외부로부터 들어오는 이물질을 걸러주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코털은 뽑지 않고 가위로 깎아주도록 한다.
2. 코는 탁한 공기를 깨끗한 공기로 만들고 가온, 가습기능을 하는 체내의 공기청정기이자 히터이다. 코가 제 기능을 하도록 실내가 너무 건조하지 않도록 습도를 유지하도록 한다.
3. 코에는 감기가 가장 큰 장애요소다. 감기가 들지 않도록 영양섭취를 적절히 하고, 적절한 운동과 휴식이 필요하다.
4. 심한 코골이는 수면장애는 물론 고혈압, 부정맥, 심장마비 등을 야기할 수 있다. 심한 코골이는 치료를 통해 완화시켜야 한다.
5. 축농증 환자나 비염환자는 재채기를 자주한다. 이런 때는 더운 물수건으로 코를 따뜻하게 해줌과 동시에 양말을 신는 등 한기에 민감한 부분인 발을 따뜻하게 해 주어야한다.

해아림한의원 개요
해아림한의원은 대구 수성구 범어동에 위치한 학습클리닉, ADHD, 틱장애, 비염, 아토피, 우울증, 두통, 수면장애 치료 전문 병원이다. 김대억 원장은 연세대학교 공과대학 졸업 대구한의대 한의학과 출신으로 뉴로피드백 전문가 행동진단검사 전문가 복치의학회 대한한방신 경정신과학회 대한한방성장학회 대한한방소아과학회 회원이다. 박현우 부원장은 대구한의대 한의과대학 출신으로 굿모닝한방병원 과장을 지냈으며 척추신경추나학회 대한한방신경정신과학회 복치의학회 회원이다.

해아림한의원: http://healim.co.kr

웹사이트: http://www.healim.co.kr

연락처

썬메디
신민철본부장
02-6080-5115
이메일 보내기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