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청 위험관리시스템 세계가 인정
- WCO 위험관리편람에 우수사례 등록
※ WCO 위험관리편람 : 회원국의 위험관리 실행을 위한 Framework, 위험관리 적용 방법, 위험평가 방법 제공의 목적으로 WCO 회원국 99개국, UN·RILO·WIPO 등 IPR 국제기구 등이 참여하여 제작
동 편람에서 한국 관세청의 사례는 고위험군에 대하여 모든 부서가 전략적인 협력과 과학적 위험관리가 가능하도록 ‘통합위험관리시스템(IRM-PASS)’을 기반으로 표준화된 위험관리 프로세스를 구축한 것으로 소개되었다.
* 통합위험관리시스템 : 관세국경관리와 관련된 각종 위험정보를 통합관리하고 고위험 대상 화물·여행자를 과학적으로 선별하기 위해 구축된 전산 시스템.
관세청 관계자는 향후 全世界 세관에서 공동으로 사용하게 되는 ‘WCO위험관리편람’에 우수사례로 게재됨으로써 통합위험관리시스템(IRM-PASS)이 향후 세계최고의 IT기반 위험관리시스템으로 자리매김하고, 시스템 수출의 계기가 되었다고 밝혔다.
한편, 관세청은 7월 28일 제3차 통합위험관리협의회를 열어 2011년 하반기 관세청 중점관리대상 고위험군을 선정하고 이를 통합위험관리체제를 통해 집중관리 하기로 하였다.
관세청 개요
관세의 부과, 감면, 징수와 수출입품의 통관 및 밀수 단속을 관장하는 기획재정부 산하의 중앙행정기관이다. 대전에 본부가 있고 전국에 6개의 지방 세관을 두고 있다. 조직은 통관지원국, 심사정책국, 조사감시국, 정보협력국, 기획조정관으로 이루어져 있다. 통관지도국은 수출입물품 통관과 휴대품 검사를 관리한다. 심사정책국은 수입물품에 대한 조세 관리 및 관세율 적용을 담당한다. 조사감시국은 밀수품의 반입, 공항과 항만을 감시한다. 정보협력국은 국제 관세기구와의 협력 업무 등을 관장한다.
웹사이트: http://www.customs.go.kr
연락처
관세청 정보기획과
윤인채 사무관
042-481-79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