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특별시인재개발원, 한국체육대학교와 MOU 체결
시민에 대한 헌신적인 봉사와 창의시정의 지속적인 성장 발전을 견인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공무원이 열심히 일을 할 수 있는 체력과 건강이 뒷받침 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서울시인재개발원에서는 그동안 교육생의 체력과 건강증진을 위해 단순한 강의나 체육활동 위주로 교과목을 운영해 왔으나 한국체육대학교와의 협약체결을 계기로 교육생에게 체계적인 건강·체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자신의 체질에 맞는 운동을 습관화 하여 건강한 직장생활을 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당장 금년 9월부터 운영하는 6개월 과정인 ‘6급핵심역량과정’ 입교생들을 대상으로 입교 시에 국가대표선수들이 체력을 측정하는 ‘한국체육대학교 체육과학연구소’에서 개인별 체질·체력 측정을 실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교육생 개인에게 맞는 운동처방을 한다. 교육기간 동안 지속적으로 맞춤식 프로그램을 통해 체력을 강화하고, 교육기간 중 1회, 종료 시 1회 체력을 측정하여 체력증진 상태를 알 수 있게 하며, 과정 이수 후에도 스스로 운동을 할 수 있는 습관과 능력을 갖추도록 할 방침이다.
이번 MOU체결에 따라 서울시인재개발원은 시공무원의 건강증진을 위해 한국체육대학교의 인적·물적 자원을 최대한 활용할 계획이다.
‘6급핵심역량과정’외에 4일이상 집합교육과정(69회 3,824명)에 체육시간(1회 2시간)을 편성하여 효과적인 체력관리의 방법 등에 대해 교육함으로서 스스로가 건강관리를 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기로 하였다.
한편, 서울시인재개발원에서는 서울시 공무원의 감성을 회복하고 시민고객의 정서적 공감대를 이끌어 내는 등 창의력 배양을 위한 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해 금년 상반기에 세종문화회관(2.15), 국립국악원(2.16), 예술의 전당(3.8)과 MOU를 체결한 바 있다.
4일이상(45개 과정 54회 5,910명) 교육과정에 문화예술의 이해과목(2시간)을 편성하여 사물놀이, 판소리, 오폐라, 뮤지컬, 클레식 등 이론과 감성위주의 참여형 체험교육을 하고 있으며, 매월 1회 전 교육생을 대상으로 “문화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한국영 인재개발원 원장은 앞으로의 교육방향은 “공감과 희망의 창의시정을 견인하는 인재 양성”을 위해서 공무원의 감수성을 높이고 건강과 체력을 뒷받침 하는 체육과 문화예술 분야의 교육을 다양하게 강화해 나가는 방향으로 진행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울특별시청 개요
한반도의 중심인 서울은 600년 간 대한민국의 수도 역할을 해오고 있다. 그리고 현재 서울은 동북아시아의 허브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서울시는 시민들을 공공서비스 리디자인에 참여시킴으로써 서울을 사회적경제의 도시, 혁신이 주도하는 공유 도시로 변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eoul.go.kr
연락처
서울특별시 인재개발원
인재양성과 정상훈
02-3488-21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