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 아빠가 권하는 자궁경부암 예방백신

- 공부로 바쁜 10대 소녀들에게 여름방학은 접종에 좋은 시기

2011-08-04 13:00
서울--(뉴스와이어)--10대 알파걸의 방학 계획, 건강계획은 챙겼나요?

약 40일간의 중고등학교 여름방학 중 벌써 보름이 지났다. 자녀들이 여름방학을 알차게 보내도록 돕는 엄마는 더욱 바쁘다. 학기 중 모자랐던 과목 보충에 2학기 선행학습, 영어캠프 등 각종 캠프에 가족 체험학습, 입학사정관제 확대로 봉사활동까지 숨 돌릴 틈 없는 여름방학 스케줄에서 빠진 것은? 바로 자녀들의 건강관리이다.

바쁜 학기 중에는 병원을 가기도 쉽지 않은 만큼, 방학 때는 자녀들의 건강관리를 최우선 순위에 놓고 점검해 보도록 하자. 특히 치료에 시간이 걸리는 치과검진, 제때 시력을 교정하지 않으면 학습에도 영향을 미치는 안과검진 등은 방학 때 빼놓을 수 없는 검진 코스다.

사춘기 딸을 둔 부모라면 한 가지 더 추가할 게 있다. 바로 산부인과 검진이다. 학습에도 지장을 줄 수 있는 심한 생리통 등 생리 관련 문제도 점검이 필요하고, 자궁경부암 백신도 이번 기회에 접종을 시작해 두는 것이 좋기 때문이다.

대한산부인과의사회 자궁경부암연구회 안창훈 위원(산부인과 전문의)은 “성 경험 연령이 점차 빨라지고 결혼과 출산은 늦어지면서, 20~30대 여성에게서도 자궁경부암 전 단계인 상피이형성증, 상피내암 환자가 급증하고 있는 것은 우리나라뿐 아니라 일본 등 최근 아시아에서 보편적인 현상”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자궁경부암 발병의 잠재성이 커지면서, 국가 암검진 사업에 따라 감소 추세에 있던 자궁경부암 환자가 도미노처럼 급증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잠재되어 있는 셈이다.

안창훈 위원은 다행히도 자궁경부암은 백신으로 예방 가능한 유일한 암인 만큼 우리 자녀 세대에서는 자궁경부암으로 목숨을 잃는 여성들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했다. 자궁경부암 백신은 현재 미국, 캐나다, 호주, 유럽 등 선진국에서는 필수 예방접종 항목이다. 다만, 이와 같은 백신의 효과를 우리 자녀들이 누릴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접종 효과가 가장 큰 10대 때 미리 접종해 주는 것이 좋다.

안창훈 위원은 ‘이번 방학 때 중 2학년생인 자신의 딸도 학교친구들과 함께 자궁경부암 예방백신을 접종시켰다’며 수십 년간 자궁경부암으로부터 딸을 지킬 수 있도록, 이번 여름방학에 가급적 자궁경부암 백신을 접종시켜줄 것을 권했다. 백신의 충분한 효과를 위해서는 6개월간 총 3회 접종해야 하므로, 여름방학에 접종을 시작하면 3차 접종을 겨울방학에 할 수 있어 스케줄 조절이 용이해지는 장점도 있다.

대한산부인과의사회는 한국 여성의 건강을 위협하는 자궁경부암 퇴치를 위해 ‘와이즈우먼의 자궁경부암 예방’(http://www.wisewoman.co.kr/hpv) 사이트 및 네이버 까페를 열어 산부인과 전문의들이 무료 상담봉사를 해 오고 있으며, 2009년 1월부터 현재까지 와이즈우먼의 자궁경부암 예방사이트 통산 만 총 1만 7백여건의 자궁경부암 관련 상담이 이루어졌다.

대한산부인과의사회 개요
4500명의 산부인과전문의들을 대표하는 대한산부인과의사회는 세계 최저수준의 저출산율을 극복하고자 출산 인프라를 사수하고 각종 여성질환의 예방을 통해 여성의 건강과 삶의 질을 개선하기 위한 진료 및 홍보 등의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대한산부인과의사회는 ‘와이즈우먼의 피임생리이야기’, ‘와이즈우먼의 자궁경부암 예방’ 등 2009년 와이즈우먼 캠페인을 런칭해 매스미디어, 캠페인 웹사이트의 전문의 상담, 네이버 지식인 전문의 답변 등을 통해 신뢰도 높은 여성 건강정보를 무료로 제공해 왔다. 이를 토대로 ‘초경의 날’을 제정해 초경을 맞은 소녀들을 축하하는 행사를 매년 개최했고 생리주기 관리 등이 가능한 와이즈우먼 공식 애플리케이션 ‘핑크 다이어리’는 350만명이 다운받은 대표적 여성 애플리케이션이 되었다. 대한산부인과의사회가 초경 바우처 상담을 통해 자궁경부암 예방백신 접종 및 성교육, 피임법, 산부인과 진료가 필요한 이상 월경 증상 등에 대해 교육하는 이유는, 한국의 젊은 여성들이 건강 관리를 통해 난임 걱정 없이 원하는 시기에 원하는 수만큼의 건강한 아기를 임신하고 출산할 수 있도록 도와 대한민국의 저출산 극복에도 일조하기 위한 것이다.

와이즈우먼의 자궁경부암 예방: http://www.wisewoman.co.kr/hpv

웹사이트: http://kaog.org

연락처

공보이사 백은정
02- 541-3121, 010-2465-3155

사무국장 안현옥
02-3487-8271, 010-7130-8271

자궁경부암연구회
안창훈 위원
041-553-75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