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소방안전본부, 폭염 주의보 발령
특히 올 여름에는 예년보다 훨씬 길고 무더운 날씨가 계속될 것으로 예보됐고, 올해 들어 전국적으로 지난달에 벌써 폭염으로 인한 사망자가 발생하기도 했다.
이에 따라 시 소방안전본부는 폭염특보 발령 시 생리식염수와 정맥주사, 얼음 조끼 등 열손상자용 장비를 갖춘 특수구급대 5대를 운영해 생활환경이 열악한 관내 홀몸노인과 노약자 밀집지역 등 취약지역에 대한 동선을 지정해 순회 구급서비스를 펼치고 있다.
하루 중 햇볕이 가장 뜨거운 오후 2시부터 5시 사이에는 농사일이나 야외 행사 및 체육 활동은 자제하고, 건설현장에서도 ‘무더위 휴식 시간제(Heat Break)’를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시 소방본부 관계자는 “한 낮 기온이 30℃ 이상될 때는 노약자나 어린이는 가급적 야외활동을 자제하고, 외출해야 한다면 가벼운 옷차림과 챙이 넓은 모자에 물병을 휴대해야 한다”며 “주위에서 열사병이나 탈진 등 열손상 환자가 발생했을 때는 빨리 119에 신고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지난 2009년부터 올해 7월까지 119구급차로 이송한 폭염관련 응급환자는 22명으로 주요 발생원인은 운동이나 산책 8명, 농작물 관리 5명, 일상 활동 2명, 음주 3명, 기타 4명으로 나타났다.
광주광역시청 개요
광주광역시청은 150만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윤장현 시장이 시정을 이끌어가고 있다. 더불어 사는 광주, 사람중심 생명도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gwangju.go.kr
연락처
광주시 소방안전본부
대응구조과 정선모
062-613-8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