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형 인터넷몰, 불황 속 기지개 켠다
임대형 인터넷쇼핑몰 구축서비스 메이크샵(www.makeshop.co.kr 대표 김기록)이 자사의 서비스를 이용한 중소형 인터넷쇼핑몰 1만 2천 개를 조사한 결과, 이들 쇼핑몰의 5월 전체 월 거래액이 528억 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 5월 328억 원에서 161%로 크게 증가한 수치다.
5월 거래액이 가장 큰 업종은 여성의류로 전체 인터넷몰의 매출점유율 27%인 142억 원이었으며, 뒤이어 아기용품 인터넷몰의 거래액이 88억 원(매출점유율 16.7% 차지), 가전, 컴퓨터가 57억 원(매출점유율 10.9%), 화장품 53억 원, 패션잡화 52억 원의 순이다. 전년대비 화장품을 제외한 모든 업종에서 거래액이 증가했다.
또, 지난해 거래액이 미비하던 남성의류와 건강식품의 약진이 눈에 띈다. 남성의류는 지난 1월 19억 원에서 5월 33억 원으로, 건강식품은 36억 원에서 47억 원을 기록해 거래액이 크게 늘었다.
이는 최근 인터넷쇼핑몰을 이용하는 구매층이 여성과 젊은 층에서 남성과 노년층까지 확대되면서 구매패턴이 다양화되고, 지난해 이어 올해까지 참살이(웰빙)의 영향으로 분석된다.
한편, 지난 4월 전반적으로 모든 업종의 거래액이 전월 대비 감소추세인데 반해, 5월초 기념일의 집중으로 디지털카메라와 MP3플레이어 인터넷몰의 거래액은 435억 원으로 전월 대비 154%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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