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남서해수산연구소 등과 합동 적조대책상황실 운영
10일 전남도에 따르면 장마와 태풍 무이파가 지나간 시점을 전후해 영양염류의 대량 공급과 일조량이 급속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돼 적조생물인 코클로디니움의 본격적인 활동이 시작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따라 전남도는 올해 적조 방제를 위해 적조피해 발생 전에 4억원을 투입해 양식어류 80만마리를 방류할 계획이며 적조장비 및 구제물질 구입에 2억원 등 총 6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또한 유해성 적조생물로 인한 수산생물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남서해수산연구소, 시군, 해양경찰서, 해양수산과학원 등 유관기관간 긴밀한 협조 체제를 강화키로 했다.
또한 유해성 적조 발생시 효율적인 피해 예방을 위해 어가별 산소공급기 등 적조 방제장비를 확대 보급하고 장기적으로는 재해보험 가입 및 양식어가 자율방제를 유도하는 등 사전 예방활동을 적극 추진키로 했다.
특히 전남도는 적조우심 시군, 해양수산과학원 등과 함께 적조대책상황실을 운영해 적조 우심해역 예찰 강화와 예찰 결과를 어업 현장에 신속하게 전파하는 등 민관 합동으로 사전 피해예방에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이인곤 전남도 해양수산국장은 “도·시군의 어업지도선과 해경·도 소방헬기를 이용한 공중 기동예찰 강화, 어업인 자율방제단 편성 운영, 적조 발생시 어장정화선, 어업지도선, 어선을 신속하게 현장 투입해 초동방제 실시로 4년 연속 적조피해 없는 해 달성에 총력을 기울여나가겠다”고 밝혔다.
전라남도청 개요
전라남도청은 200만 도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이낙연 도시자가 도정을 이끌고 있다. 전남도는 동북아 물류·관광·미래산업 선도지역을 만들어 가겠다는 비전을 삼고있다.
웹사이트: http://www.jeonnam.go.kr
연락처
전라남도
수산자원과
061-286-69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