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고품질쌀 안정생산 논 후기관리에 총력
도의 관계자에 따르면 금년도 고품질 쌀 생산계획 면적은 4만 6,000ha로 영농철인 4월부터 7월말까지의 강우량이 1,120mm로 전년보다 627mm가 많이 왔으며, 요즘처럼 비가 오는 날이 지속될 경우 일조시간 부족으로 벼 이삭패기가 지연되고 벼 병해충 발생이 급격하게 확산될 우려가 있다고 말하고 지역별 저위답 또는 취약지구 중심의 정밀예찰과 이삭도열병과 멸구류 등의 병해충 적기방제를 위해 도비 2억 7백만원 등 6억 9천만의 예산을 확보하여 농약대를 지원하고 있으며, 이삭이 생길 때부터 팰때까지 논물이 마르지 않도록 하고 완전 물떼기는 출수후 35~40일후에 하도록 적정 물 관리와 피, 잡초 제거 및 논두렁·수로의 풀베기 등 깨끗한 들판 만들기의 농가지도 홍보에 주력하고 있다.
또한, 논 소득기반 다양화사업으로 논에 재배하고 있는 콩, 옥수수, 채소 등의 밭작물 재배필지에도 배수로 정비와 비배관리에 만전을 기하도록 현장 지도 홍보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한편, 앞으로 도에서는 예상되는 태풍에 대비하여 기상예보 신속 전파와 벼 쓰러짐 방지, 적기 벼베기 건조작업 등 수확 후 관리에도 차질 없도록 영농단계별 고품질 쌀 생산 대책상황실 운영을 한층 강화할 예정이다.
충청북도청 개요
충청북도청은 157만 도민들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22년 5월부터 김영환 도지사가 도정을 이끌고 있다. 충청북도의 비전은 도민이 체감하는 충북경제 활력 제고, 지속 가능한 미래 일자리 창출 기반 구축, 소상공인과 사회적 경제 기업의 자생력 강화 생태계 조성, 미래형 에너지 구조 전환과 신산업 선점으로 에너지 자립률 제고, 글로벌 경제 영토 확장을 통한 충북 수출 견인 등 5대 전략 목표를 통해 충북 경제(GRDP) 100조원 시대로 도약하는 것이다. 충청북도는 정책 실명제를 도입해 주요 정책의 결정 및 집행 과정에 참여한 관련자의 소속·직급 또는 직위 및 성명과 의견을 기록·관리함으로써 정책의 투명성을 확보하고 담당 공무원의 책임성을 높이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cb21.net
연락처
충청북도 농산지원과
식량작물팀장 류기창
043-220-36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