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나가수’ 출연료 폭등…이벤트 업계에 미치는 영향

뉴스 제공
이벤트넷
2011-08-12 13:14
서울--(뉴스와이어)--최근 선풍적인 인기와 화제를 몰고 온 MBC의 ‘나는 가수다’의 출연진들의 출연료가 급등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중적인 인기도 인기지만 행사주최 측에서 ‘나는 가수다(이하 ‘나가수’)’에 출연한 가수 섭외를 강력이 요청하고 있어 행사장 섭외 1순위가 된 것. 이에 이전에 비해 4~5배 이상 출연료가 오르거나 심지어는 행사 섭외는 생각도 안했던 가수가 그야말로 행사시장에서 블루칩이 된 것이다.

A 이벤트회사가 ‘나가수’ 출연진을 섭외를 해본 결과 대부분 2,000만원을 요구하고 있으며 B씨만 1,500만원을 요구했고 남자가수 C씨는 행사를 하지 않는다는 대답을 들었다고 한다. 또한 D의 경우에는 3,500만 원을 요구했다고 한다.

이에 대해 섭외를 했다는 당사자는 시쳇말로 ‘어의 상실’이라고 말한다. 이 소식을 전해들은 다른 기획자는 “2,000만 원이면 행사에서 알아주는 특급가수 K씨와 동급”이라며 결국 행사에서 알아주는 다른 가수들이 자존심 손상을 이유를 들어 출연료를 더 인상하는 도미노 현상이 일어나지 않겠냐고 한다.

가수3명 섭외하니 계획했던 행사비와 맘먹는 수준이 됐다고 한다. 이에 대해 이벤트회사 관계자는 “연예인이 인기에 비례해서 출연료가 오르는 것은 당연한 일이지만 이렇게 급등한 것은 한탕주의라고 생각할 수밖에 없다‘라고 한다.

또 다른 관계자는 “출연료가 오르더라도 소위 행사에서 알아주는 프로 가수들처럼 매너를 지켰으면 한다. 단지 인기상승이라는 이유만으로 출연료를 더 받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실제로 행사현장에서 최선을 다할 것을 주문한다.

이에 대해 이벤트넷의 엄상용 대표는 “행사에서 인정하는 가수들의 공통점은 단순히 대중적 인기가 많아서가 아니라 관객과 함께 하려는 열정과 실력을 겸비한 진정한 프로라는 것을 알아야 하고 한 순간 피었다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오랜 기간 활동할 수 있는 자기관리가 필수임을 명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행사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가수가 많지 않은 상황에서 몇 몇 가창력 있는 가수가 등장했다는 것은 긍정적이라고 이벤트PD들은 얘기한다. 일부 아이돌 가수, 성인가수를 제외하고는 출연자 선정에 애를 먹는 것이 이벤트PD들의 고민인데 이에 대한 대안이 생긴 것이다.

다른 의견으로는 출연료가 높아져서 일부 행사비를 줄여야 하는 상황이 발생될 수 있으며 자칫 다른 가수들에게 영향이 있지 않을까 하는 염려다. 하지만 몇 몇 이벤트PD들은 “행사장에서 내로라하는 가수들의 경우엔 급격한 인기에 편승해서 유명해진 것이 아니기에 얼마나 지속될 것인지는 두고 봐야 할 것”이라는 의견을 내기도 한다.

행사장에서 내로라하는 가수의 경우 솔로는 1천만 원에서 1천 5백만 원, 아이돌 그룹은 4천만 원~8천만 원, 특급가수의 경우는 “비밀”로 되어 있는 것이 지금까지의 이벤트업계에서 알려진 출연료다. 따라서 나가수에 출연한 가수들이 요구하는 출연료는 기존 가수 출연료에 비해 과다한 요구라는 것이 이벤트 업계의 중론이다.

이벤트넷 개요
이벤트넷은 국내 이벤트 업계 커뮤니티 활성화 및 정보공유, 올바른 전문가 기준 제시를 통해 이벤트 산업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eventnet.co.kr

연락처

이벤트넷 홍보담당
엄상용
019-276-2040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