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중독 예방강사 양성 교육과정 운영
- 서울시 아이윌센터, 인터넷중독예방교육 강사 양성교육 개최키로
인터넷중독예방교육강사 양성교육은 기초과정과 심화과정으로 구분, 연2회씩 운영되며 보라매아이윌센터(기초)와 명지아이윌센터(심화)에서 전문강사를 초빙,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심화교육과정은 2011년 2월 보라매아이윌센터에서 기본과정을 이수하고 프로그램 경험을 쌓은 40여명의 강사들이 8.16(화)~8.18(목) 3일간 명지아이윌센터에서 보다 더 깊이있는 교육을 받게 되며, 예방강사 양성과정 기본교육은 8.23(화)~8.25(목) 3일간 보라매 아이윌센터에서 교육생 60명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참가자는 서울시 4개 I Will 센터에서 각15명씩 선발 후 대상자에게 개별공지하였으며, 선발대상 1순위는 청소년상담사, 청소년지도사, 상담심리사, 임상심리사 등 청소년관련 전문자격증 소지자, 현재 청소년관련 업무담당자, 2순위는 심리학(상담학), 교육학, 청소년지도학 등 관련학과 대졸자, 대학원 전공자 및 재학생으로 하였다.
교육과정은 인터넷중독, 사이버문화, 사이버범죄, 온라인게임, 뇌의 변화, 탈중독과정, 예방프로그램 실제 등의 과목으로 구성되었으며 대학교수 및 청소년전문가, 아이윌센터 관계자가 강의를 담당한다.
교육과정 18시간 중 16시간 이상 참석한 교육생에게는 수료증이 발급되며, 아이윌센터의 학교방문 예방교육프로그램 사업을 진행하게 된다.
관련학과 대학원을 졸업, 전문자격증 취득 후 청소년기관에서 근무하다 결혼을 계기로 일을 쉬었으나 예방강사양성교육을 통해 다시 일하게 되었다는 심화과정교육생은 “교육을 받고 현장에서 코리더경험을 쌓고, 예방교육의 리더로 활동하면서 청소년들을 더욱 이해하게 되었다”고 소감을 밝혀, 예방강사 양성과정 교육이 관련학과 전공자들은 물론 경력단절 전문인력들이 보람있게 활동할 수 있는 계기가 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국 서울시 아동청소년담당관은 “청소년관련 전문자격을 갖춘 교육생을 모집하여 인터넷중독에 대한 전문교육후 학교방문 예방교육강사로 활용하므로 청소년들에게는 보다 수준높은 교육을 제공할 수 있고, 관련학과 전공자들과 경력단절 전문 인력들이 사명감을 갖고 현장에서 활동할 수 있다”면서 “앞으로도 서울시는 인터넷중독문제에 더욱 적극적으로 대처할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특별시청 개요
한반도의 중심인 서울은 600년 간 대한민국의 수도 역할을 해오고 있다. 그리고 현재 서울은 동북아시아의 허브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서울시는 시민들을 공공서비스 리디자인에 참여시킴으로써 서울을 사회적경제의 도시, 혁신이 주도하는 공유 도시로 변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eoul.go.kr
연락처
서울특별시
아동청소년담당관 이상국
02-6360-4580
청소년사업팀장 박기영
02-6360-45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