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기대, ‘마이스터고·특성화고’ 전공 실습 교육 이러닝 지원

- 능력개발교육원 ‘전공중심 맞춤형 이러닝 연수’ 4년간 2300명

- 전기 전자 기계 등 특화된 기술교육…기업 원하는 ‘우수인재 양성’ 기여

천안--(뉴스와이어)--최근 마이스터고와 특성화고의 인기가 상한가를 치고 있다. 대기업들은 앞 다투어 이들 고교의 우수생을 뽑겠다는 인력채용정책을 발표하고 있고, 정부에서도 마이스터고와 특성화고에 대한 장학지원, 취업, 기술인재 양성을 위한 육성정책을 적극 추진하기 때문이다.

마이스터고와 특성화고가 주목받는 이유는 이들 출신 학생들이 기업체들이 원하는 실력을 갖춘 인재들이기 때문이다. 또한 정부가 고졸 인력 채용확대를 지원하는 건, 학력 인플레로 인한 인력수급 불균형 문제가 심각해서다.

이러한 가운데 한국기술교육대(총장 전운기, 이하 한기대)의 능력개발교육원(원장, 임경화)이 이러닝(e-learning) 교육을 통해 마이스터고와 특성화고 학생들이 우수인재로 성장하도록 돕는데 크게 기여하고 있어 주목된다.

재직근로자들의 업무능력 향상 허브기관이자 평생능력개발 교육기관인 능력개발교육원은 2007년 7월~2011년 7월까지 총 28회의 이러닝교육으로 총 15개 학교(마이스터고 5곳, 특성화고 10곳) 2,310명의 고교생을 연수시켰다.

순수 온라인교육은 21회, 블랜디드(Blended)교육은 7회였으며, 교육과정은 총 139개에 달한다. 교육과정은 전기전자공학, 전기설계, PLC, 기계설계, 웹 디자인, 모바일 로보틱스 등 전공관련 과목이 대부분이며, 커뮤니케이션, 시간관리, 진로지도 등 교양강좌도 있다.

능력개발교육원측은 “교과부에서는 고교생을 대상으로 사이버가정학습 및 에듀넷 등을 운영하고 있지만 주로 국, 영, 수 및 기타 공통교과 등 인문과목 위주로 되어 있어, 전문계고(마이스터고, 특성화고) 특성에 맞춘 전공과목 이러닝 과정이 거의 없다”면서 “이에 반해 한기대 능력개발교육원 이러닝은 해당 학교에 전공 중심의 맞춤형 이러닝 연수지원을 하고 있다”고 설명한다.

실제 능력개발교육원은 마이스터고, 특성화고교를 대상으로 컨설팅을 통해 필요한 교육과정 선정을 비롯, 맞춤형 홈페이지, LMS(Learning Management System), 교재 등을 총체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능력개발교육원 황석 이러닝 센터장은 “온라인 교육 콘텐츠는 재직근로자를 대상으로 개발한 교육 과정이지만, 전기, 전자, 기계 등 각 분야의 기초에 해당되는 것들이라 고교생들도 충분히 학습할 수 있는 수준”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더불어 온라인 교육을 마친 후 한달 간 반복 학습을 지원하며, 온라인 실시간 화상강의와 라이브 특강을 지원하는 것도 특징”이라고 말한다.

마이스터 및 특성화고교생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교육은 보통 한 달 과정이며, 블랜디드교육은 한 달간의 온라인교육과 더불어 3일 간 능력개발교육원(충남 천안시 부대동 소재)으로 와서, 장비를 이용한 실습 교육을 받는다. 교육비용은 온라인 교육의 경우 3만원, 블랜디드 교육은 16만원 수준으로 최소한의 실비만을 받는다.

지난 6월 ‘SMT(Surface Mount Technology. 표면실장기술) 라인운용 및 시뮬레이션’ 블랜디드 교육에 참여, 10명의 3학년 고교생을 인솔해 한기대 능력개발교육원을 찾았던 부산디지털고등학교 교사 양병욱 씨는 “ 온라인교육을 통해 기초지식을 습득한 후, 교육원에서 3일간 현장실습을 하니 학생들의 이해도와 만족도가 무척 높았다”면서 “양질의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능력개발교육원은 전문계고에게 큰 힘이 된다”고 말한다. 양씨는 “이 교육에 참여했던 10명의 고교생들은 7월에 100% 취업에 성공했다”고 덧붙인다.

임경화 한기대 능력개발교육원장은 “우리 교육원은 인터넷원격훈련사업을 시작한 2007년부터 특성화고 등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러닝 연수를 지원했다”면서 “콘텐츠 개발이 취약한 기술교육 분야의 특화된 이러닝 우수콘텐츠를 더욱 많이 개발하여 재직자 능력개발뿐 아니라, 미래 핵심인재인 마이스터 및 특성화 고교생들 양성을 통해 취업률 향상과 우리나라 교육환경 개선, 나아가 기업경쟁력 향상에 더욱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참고자료

마이스터고와 특성화고란?

- 마이스터고 : 기존의 실업계 고등학교를 발전시킨 고등학교로, 전문적인 직업교육 발전을 위해 산업계 수요와 연계된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을 목적으로 하는 고등학교를 말한다. 즉 기술중심 교육으로 예비 마이스터(meister, 장인)를 육성하는 특수목적고. 전국에 28개의 마이스터고가 있다.
- 특성화고 : 디자인, 애니메이션, 컴퓨터, 조리, 관광 등 특정 분야 인재 및 전문 직업인 양성을 위한 특성화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고등학교를 의미함. 전국적으로 50여개에 달한다.

능력개발교육원의 전문계고 이러닝 연수지원 종류

첫째, 위탁연수는 능력개발교육원이 1개월간의 연수를 진행하면서 학습진도관리와 평가관리를 맡는다. 둘째, 자율연수는 콘텐츠 5종과 LMS를 고교에 1년간 제공하여, 해당학교에서 직접 학습관리 및 평가관리를 한다. 자율연수는 방과후 학습, 보조학습 매체로 활용되거나 자격증 시험을 대비하는 데 활용된다.

능력개발교육원 전문계고 교사 이러닝교육 ‘에듀클럽’

능력개발교육원은 2008년부터 구미전자공고, 흥해공고, 수도전기공고 등과 교육협력 MOU를 체결하는 등 전문계고의 교육지원을 지속해 왔다. 특히 2009년에는 국내에서 처음으로 교과부로부터 전문계고 교사를 대상으로 한 온라인교육연수원 ‘에듀클럽’이 인가를 받았다. 에듀클럽을 통해 전문계고 교사들은 △기계분야 △전기전자분야 △메카트로닉스 △정보통신분야 △멀티미디어·디자인 △HRD △교직분야 등 39개 과정에서 402명의 교사들이 연수를 받음으로써, 교사들의 역량 강화와 더불어 전문계고 학생들에게도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는 매개역할을 하고 있다. 지난 3년간 수강인원 대비 96%인 385명이 수료했으며, 교육만족도는 5점 만점 기준 4.1점으로 매우 높다.

한국기술교육대학교 개요
한국기술교육대학교(코리아텍)는 실사구시의 교육이념을 바탕으로 1991년 정부(고용노동부)가 설립하고 운영하는 공학계열 및 HRD(인적자원개발) 분야의 특성화 대학이다. 중앙일보 전국대학평가에서 2009년부터 10년 연속 ‘교육중심대학 1위’의 평가를 받았다. 또한 중앙일보의 ‘2013 대학생 고객만족도 조사’에서 종합 1위를 차지하여 ‘학생이 가장 행복한 대학’으로 자리매김하였다. 2015년 중앙일보 대학평가에서는 ‘공학계열부문’ 평가에서 총 63개 대학 중 10위에 랭크되었다. 2017년 1월 대학알리미 기준으로 86.6%의 취업률로 전국 4년제 대학 1위를 차지했다. 2011년 11월 2일 개교 20주년을 기념해 새로운 영문브랜드 코리아텍(KOREATECH)을 선포하고 콜네임으로 사용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koreatech.ac.kr

연락처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입학홍보팀
황의택
041-560-1236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