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국대 조재훈 교수팀, “수면 중 호흡장애 아동 학교생활에도 문제”
- 학교성적이 낮고 주의력과 자제력도 부족
건국대병원은 16일 이비인후-두경부외과 조재훈 교수가 초등학교 3학년 학생 299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약 10%인 29명에서 수면 중 호흡장애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국어, 수학, 과학, 사회 등 4 과목의 중간고사 결과를 분석한 결과 전체 성적의 합은 수면 중 호흡장애가 있는 학생들이 정상 학생들보다 낮게 나타났다. 국어, 수학, 과학 등 3과목의 점수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는 않았지만 호흡장애가 있는 학생들이 낮게 나타났고 사회과목 점수는 통계적으로도 의미 있게 호흡장애 학생군이 낮았다. 이는 국어, 수학, 과학 과목은 학원수강 등으로 학력 편차가 상대적으로 작기 때문인 것으로 추정된다.
교사들을 대상으로 학생들의 품행 등을 조사한 결과 품행장애의 경우 수면 중 호흡장애 환아군에서의 비율이 정상군에 비해 의미 있게 높았다.
경증 또는 중증의 주의력 결핍 증상은 수면 중 호흡장애가 있는 어린이 29명 중 59%인 17명에게서 나타났다. 그러나 정상 아동의 경우 270명 중 24%인 64명으로 조사되었다.
경증 또는 중증의 자제력 결핍에 있어서는 수면 중 호흡장애가 있는 어린이 29명 중 45%인 13명에게서 나타났다. 그러나 정상 아동의 경우 270명 중 14%인 38명으로 조사되었다.
그밖에 비만을 나타내는 체질량 지수도 통계적으로 유의하지는 않았지만 수면 중 호흡장애 어린이 군이 정상 어린이 군 보다 높았다 (16.5 : 15.9).
수면 중 호흡장애는 소아에 흔한 질환으로 단순 코골이부터 수면 무호흡까지 다양하다. 수면 중 호흡장애가 있는 경우 소아 역시 심혈관계, 대사이상, 인지기능 이상 등 어른에서 보이는 질환들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음이 알려졌고, 이에 더해서 성장장애, 학습장애, 행동장애 등 소아의 경우에만 발생하는 특이한 문제도 주목받고 있다.
수면 중 호흡장애가 어떻게 인지기능과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가 하는 것은 아직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다. 가능성 있는 이론은 첫째, 수면 중 작은 각성으로 인해 수면분절이 일어나게 되고 주간 기면이 온다는 것이다. 두 번째는 반복되는 저산소증 발생으로 염증성 혈관장애을 일으켜 뇌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이러한 기전들로 인해 장애를 촉발하는데 특히 반복되는 저산소증은 실행능력 장애를, 수면분절은 주의력에 문제를 초래한다.
수면 중 호흡장애 환아의 인지기능과 행동장애 이상은 많이 보고되었는데 심지어 단순 코골이만 있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다. 특히 이러한 장애는 학생들의 학교 생활에 상당힌 지장을 줄 수 있다. 특히 학교 성적이 떨어질 가능성이 많은 것으로 보고되어 있다.
이번 조재훈 교수의 연구에는 299명의 학생 중 249명이 학원을 간다고 하였다. 주로 국어, 수학, 과학 등을 배우는데 한국 환아들에서 성적이 많이 떨어지지 않는 것을 이러한 이유가 있지 않나 추측해 본다. 본 연구에서도 국어, 수학, 과학의 성적은 통계학적 유의성이 없는 정도의 차이를 보였다. 다만 사회의 경우 유의하게 환아들에서 성적이 떨어졌는데 이는 사회는 학원에서 공부하는 경우가 적기 때문일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품행문제에 관해서는 환아들의 경우 더 문제가 많았는데, 부주의 하고 자제력을 상실한 경우가 정상군에 비해 매우 많았다. 이는 비록 엄격한 교육환경이라고 하더라고 통제되지 않은 수면 중 호흡장애 특징으로 보여진다.
건국대학교 개요
독립운동의 맥동 속에서 태어난 당당한 민족사학 건국대학교는 1931년 상허 유석창 선생께서 의료제민(醫療濟民)의 기치 아래 민중병원을 창립한 이래, 성(誠) 신(信) 의(義) 교시를 바탕으로 ‘교육을 통한 나라 세우기’의 한 길을 걸어왔다. 서울특별시 광진구 능동로 서울캠퍼스와 충북 충주시 충원대로 GLOCAL(글로컬) 캠퍼스에 22개 단과대학과 대학원, 4개 전문대학원(건축전문대학원, 법학전문대학원, 경영전문대학원, 의학전문대학원), 10개 특수대학원을 운영하며 교육과 연구, 봉사에 전념하고 있다. 건국대는 ‘미래를 위한 도약, 세계를 향한 비상’이란 캐치프레이즈 하에 새로운 비전인 ‘르네상스 건국 2031’을 수립, 2031년까지 세계 100대 대학으로 도약하는 것을 목표로 ‘신지식 경제사회를 선도하는 글로벌 창의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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