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2011대한민국과학창의축전’ 성료
‘2011대한민국과학창의축전’은 대구시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이 공동 주관하여 8월10일부터 8월15일까지 6일간의 여정으로 대구EXCO에서 지난 10일 개막한 이번 행사에 서울, 인천, 경기, 대전, 울산, 경북, 경남 등 전국 각지에서 학생과 학부모 등 23만 명이 행사장을 찾았다. 1일 평균 3만 8천명이 행사장을 관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행사에는 35개의 정부출연 연구기관을 비롯한 대학, 기업, 민간단체 등이 참여하여 360여개의 과학체험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전체 프로그램을 제대로 체험하기 위해선 평균 4일 이상이 소요되는 등 다양한 볼거리와 풍부한 과학체험프로그램으로 전국 각지의 수많은 학생과 학부모에게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
행사장에는 행사기간 내내 먼저 입장하기 위해 행사장 입장시간(오전 10시)보다 앞선 1시간 전부터 3~4,000여명의 관람객이 출입구 앞에서 줄을 서는 진풍경이 벌어졌고, 경기도 이천에서 온 한 학생은 오늘로서 4일째 행사장을 찾아오고 있으나 아직도 체험하지 못한 프로그램이 반 이상 남았다며, 아쉬움을 나타내기도 했다.
이처럼 학생과 학부모에게 인기를 모으는 이유는 평소 학교나 일상생활에서 경험해 볼 수 없는 재미있고 신기한 과학체험위주의 운영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서다.
이번행사에는 육상트랙에서의 출발근력 체험 및 창던지기 영상체험(육상과학관), 화학물질을 이용한 신기한 화학반응 마술(폴란드 해외체험관), 태양광건전지 만들기, 광섬유조명등 만들기, 자석을 이용한 자이로팽이 만들기, 초콜릿 마요네즈 만들기, 열기구 만들기, UFO만들기, DNA염색 손수건 만들기(잭슨플랫), 과학OX퀴즈, 액체질소를 이용한 얼음과자 만들어 먹기(연세대학교), 고리비행기 만들어 날리기(한국항공우주연구원), 진공상태에서 지구본 띄우기(국가핵융합연구소), 액체질소를 이용한 천연아이스크림 만들어 먹기(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개인휴대용미사일 신궁 조정하기(국방과학연구소), T-50비행기 만들기(한국항공우주산업) 등 아이들의 호기심과 흥미를 자극할 수 있는 다양하고 풍부한 과학체험프로그램이 엄청난 인기를 모았다.
대구시 장석구 신기술산업국장은 “우리가 마련한 과학축제에 전국의 수많은 학생과 학부모등이 즐거워하고 기뻐하는 모습에 보람을 느낀다”며 “내년에 개최하는 대구과학축전에서도 다양하고 풍부한 과학체험프로그램을 준비하여 미래를 꿈꾸는 청소년에게 과학에 대한 흥미와 창의성을 길러 주는 데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대구광역시청 개요
대구광역시청은 260만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권영진 시장이 시정을 이끌고 있다. 권영진 시장은 시민행복과 창조대구를 이루기 위해 대구광역시를 창조경제의 선도도시, 문화융성도시, 안전복지도시, 녹색환경도시, 소통협치도시로 만들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daegu.go.kr
연락처
대구광역시 과학산업과
연구지원담당 김영조
053-803-35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