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밤나무 해충구제를 위한 항공방제 실시
이번 방제는 도내 3개 시·군 704ha(충주시 575ha, 진천군 97ha, 괴산군 32ha)에 대해 농가 일손을 덜고, 소득 증대를 위해 산림청 산림항공본부 중형헬기 1대를 지원받아 7일간 실시한다.
항공방제는 현재 주요 종실 해충으로 밤나무에 치명적인 해를 주는 복숭아명나방 우화시기에 맞춰1회 방제를 실시하며, 시·군별 방제 일정은 ▶진천군 25일 ▶괴산군 26일 ▶충주시 27~31일 등이다. 도는 주민불편과 환경오염을 줄이기 위해 매일 새벽에 착수해 오전 중에 저독성 약제 살포작업을 완료한다는 계획이나 기상조건이나 항공기 사정으로 인해 일부 방제일정이 늦추어질 수 있다고 밝혔다.
따라서 “방제기간 중 해당지역 양잠, 양봉, 양어 농가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벌통입구 막기, 양어장 급수금지, 우물 및 장독대, 음식물 등을 덮어야 하며 입산을 자제할 것”을 당부했다.
충청북도청 개요
충청북도청은 157만 도민들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22년 5월부터 김영환 도지사가 도정을 이끌고 있다. 충청북도의 비전은 도민이 체감하는 충북경제 활력 제고, 지속 가능한 미래 일자리 창출 기반 구축, 소상공인과 사회적 경제 기업의 자생력 강화 생태계 조성, 미래형 에너지 구조 전환과 신산업 선점으로 에너지 자립률 제고, 글로벌 경제 영토 확장을 통한 충북 수출 견인 등 5대 전략 목표를 통해 충북 경제(GRDP) 100조원 시대로 도약하는 것이다. 충청북도는 정책 실명제를 도입해 주요 정책의 결정 및 집행 과정에 참여한 관련자의 소속·직급 또는 직위 및 성명과 의견을 기록·관리함으로써 정책의 투명성을 확보하고 담당 공무원의 책임성을 높이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cb21.net
연락처
충청북도 산림녹지과
산림보호팀장 신동명
043-220-37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