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8월중 서울시내 ‘회전교차로’ 4개소 공사완료…하반기 6개소 설치예정
8월안에 완료 예정인 4개소는 ▴종로구 중학천길(종로소방서 앞), ▴서대문구 성산로(봉원고가 하부), ▴마포구 토정길(당인리발전소 앞), ▴성북구 송계길(석관고교 앞)이며 올해 안에 완료 예정인 6개소는 ▴송파구 개롱길(무영빌딩 앞), ▴중구 덕수궁길 (정동교회앞), ▴종로구 덕수궁길 (덕수초교앞), ▴동대문구 황물로 (답십리5치안센터앞), ▴강동구 구천면길 (천호시장사거리),▴송파구 개롱길 (대원빌딩앞)이다.
‘회전교차로(Roundabout)’란 교차로 내부 중앙에 원형교통섬을 두고 통과차량이 반시계방향으로 회전하도록 설계된 교차로로서 1960~1980년대에 운영되던 로터리(Rotary)와 형태는 비슷하지만 운영원리는 완전히 다른 새로운 교차로다.
교차로 진입 차량은 회전교차로 안에서 주행 중인 차량을 방해하는 등 무리하게 진입해서는 안 되고 회전교차로 내 여유 공간이 생길 때까지 양보선에서 기다려야 한다.
회전교차로는 교통량이 일정 수준 이하일 경우 기존의 신호교차로보다 신호대기로 인한 지체시간이 짧으며 차량간 상충점이 적은데다 진입로와 회전차로 내 차량이 저속으로 운행 돼 사고위험이 적기 때문에 차량과 보행자 모두에게 안전하다는 장점이 있다.
기존의 신호교차로는 교통량 변화에 따라 신호시간이 연동되지 않아 늦은 야간과 같이 교통량이 적은 시간대에도 불필요한 신호대기시간으로 인한 지체를 야기했으나 새로 설치되는 회전교차로 설치로 인해 그러한 불편을 덜게 됐다.
회전교차로는 일반 4지 교차로와 비교해 상충점을 75%(32→8개소), 보행자와 차량 간의 상충을 50%(16→8회) 감소시켜 직각 충돌 등 대형사고의 위험을 구조적으로 제거하는 효과가 있다.
또한 심각한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교차상충이 일반교차로에서는 16회 발생하지만 회전교차로에서는 발생하지 않아 대형 사고의 발생가능성도 매우 낮다.
또한 회전교차로로 변경 교체 시 차량의 평균통행속도가 향상될 뿐만 아니라 1개소 설치 시 교통소통측면, 에너지절감측면 등에서 총 3억1천2백만원의 편익이 발생하는 등 경제성도 매우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한국교통연구원의 효과분석 발표자료(회전교차로 활성화 방안, 2011.7, 국토해양부)에 의하면 회전교차로 1개소당 연간 교통소통측면에서 1억8천8백만원, 교통안전측면에서 3천3백만원, 에너지절감측면에서 9백만원, 대기오염절감편익측면에서 9백만원, 신호등 설치비용 7천3백만원 절감 등 총 3억1천 2백만원의 편익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회전교차로로 변경 후 평균통행속도의 변화를 비교한 결과 신호교차로는 평균 9.7%, 비신호교차로는 5.8% 향상되며, 차량간 속도편차는 18.4%~32.7%, 교차로 내 상충건수도 56.7%가 각각 줄어드는 등 설치효과가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서울시에서는 회전교차로 운영에 있어 진입차량이 속도를 줄여 접근하여 회전차량에 양보하는 원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판단, 회전교차로 이용안내 홍보물 4만부를 작성해 주요 관공서 민원실을 통해 시민에게 배부할 계획이다.
서울시 도시교통본부 관계자는 “회전교차로는 별도의 교통신호가 필요하지 않아 신호등 설치비와 운영비를 절감할 뿐 아니라 에너지 절약, 도시미관 개선 등 환경적인 측면에서도 장점을 가지고 있다”며, “시민의 적극적인 이해와 참여를 부탁드리고 시민 의견수렴과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앞으로 운영을 더욱 개선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서울특별시청 개요
한반도의 중심인 서울은 600년 간 대한민국의 수도 역할을 해오고 있다. 그리고 현재 서울은 동북아시아의 허브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서울시는 시민들을 공공서비스 리디자인에 참여시킴으로써 서울을 사회적경제의 도시, 혁신이 주도하는 공유 도시로 변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eoul.go.kr
연락처
서울특별시 도시교통본부
교통운영과 김세교
02-3707-98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