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 120 여명 대학생·청소년이 참여하는 국제청소년포럼 서울 개막

2011-08-18 15:05
서울--(뉴스와이어)--여성가족부(장관 백희영)가 한국청소년단체협의회(회장 차광선)와 함께 개최하는 ‘제22회 국제청소년포럼’이 ‘과학기술의 발전과 인류사회의 미래(Technological Advancement and Future Society)’를 주제로 8월 17일부터 24일까지 서울과 충북 괴산 일원에서 전 세계 33개국 124명의 대학생 및 청소년들의 참여속여 열리는 가운데, 18일 개막식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개막식은 18일 오전 12시에 방화동 국제청소년센터에서 열렸으며, 한국홍보영상 상영을 시작으로 차광선 한국청소년단체협의회장의 개회사, 최관섭 여성가족부 청소년정책관의 격려사, 그리고 Ms. Naparat Phirawattanakul 아세안대학교협의회(ASEAN University Network) 선임프로그램담당관과 Ms. Ediola Pashollari 세계청소년단체협의회(World Assembly of Youth) 사무총장의 축사가 이어졌다.

개막식에 이어 유엔 아태정보통신교육원의 이현숙 원장이 ‘인류 사회의 밝은 미래를 위한 과학기술의 발전과 역할’에 대해 기조 강연을 하였고, ‘과학기술과 인문주의 융합의 개념과 사례’, ‘과학기술의 인도적인 활용과 세계평화 촉진’의 두 가지 소주제별로 세미나와 토론이 진행되었다.

포럼은 19일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되는데, 인류에게 있어 양면성을 가진 과학기술의 발전 방향에 대해 근본적으로 성찰하고 미래의 사회 구성원인 청소년들이 이러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에 대해 토론한다. 특히 균형 잡힌 과학기술 발전과 미래사회를 주도할 글로벌 리더의 소양을 모색하고, 세계의 평화를 위한 과학기술의 활용과 개발에 대한 각국 대학생 청소년들의 공개적인 토론이 진행한다.

또한 참가자들은 자국의 사례발표를 통해 세계 평화를 위한 과학 기술의 이용과 청소년의 역할에 대해 논의할 것이며, 본 사례공유에 대한 그룹토론과 전체총회를 거쳐 23일에는 ‘서울선언문’을 채택할 예정이다. 선언문은 전 세계적으로 과학 기술의 바람직한 발전을 위한 것을 촉구하며 각국 청년들이 함께 실천할 수 있는 내용 등이 담길 예정이다.

한편, 본 행사는 세계청소년단체협의회(World Assembly of Youth), 아시아청소년단체협의회(Asian Youth Council), 아세안대학교협의회(ASEAN University Network), 유럽청소년회의(European Youth Forum) 등 국제기구와의 협력으로 진행되는 것으로, 국제청년활동의 중심지로 발돋움하는 한국에서 세계의 젊은이들이 전 지구적 문제에 대한 대안과 해결책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된 것이다. 지난 90년 한국국제평화캠프란 이름으로 처음 열린 이후 국제기구와 함께 협력과 공조가 필요한 주제를 정하여 매년 행사가 열리고 있다.

한국청소년단체협의회 개요
1965년 15개 민간 청소년단체들의 협의체로 창설되어 청소년문제에 대한 연구와 정보교환 및 상호협력을 도모하고, 청소년관련 행정부처와 유관사회단체, 각급학교, 세계의 청소년기구와 연계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청소년 및 지도자들을 위한 연합활동을 전개해오고 있다. ‘청소년육성법’과 ‘청소년헌장’의 제정 등 청소년정책을 추진하는데 기여하였으며, ‘청소년육성법’에 따라 사단법인으로서의 조직과 기능을 새롭게 정립하였고 2004년 새로운 청소년기본법에 근거하여 특수법인 체제를 갖추고 우리나라 청소년단체들의 협의체 역할 및 기능 수행을 위한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koreayouth.net

연락처

한국청소년단체협의회 기획관리부
홍보전략팀 조중훈
02-2667-0876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