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강운태 시장‘시민과 만남의 날’ 운영 1년 평가 결과
민선 5기 출범이후 1년 동안 ‘시민과 만남의 날’ 를 종합평가한 결과, 총 46회의 대화를 통해 189팀 739명의 시민이 참여하여 247건의 민원이 제기되었다.
이 가운데 시민의 고충과 정책제안 등 247건의 민원 중 80%인 197건을 받아들여 104건은 처리완료, 93건을 추진 중에 있으며, 나머지 50건(20%)은 추진여부를 검토 중이거나 수용이 곤란한 사안으로 조치하였다.
민원을 지역별로 분석한 결과, 총 247건 중 시 전체에 해당되는 공통사안이 58건(24%)이고, 북구가 59건(24%)으로 가장 많고 다음으로는 남구 38건(15.4%), 동구 32건(12.9%), 광산구 31건(12.6%), 서구 29건(11.7%) 순이었다.
국별 민원처리 실적은, 문화관광체육정책실과 도시디자인국, 환경생태국 등 상위 3개 실국이 거의 절반에 가까운 111건(45%), 복지건강국과 교통건설국, 경제산업국을 포함한 상위 7개 실국이 213건(86%)으로 분석되었다.
시민과 대화가 시민의 고충을 적극 해결해 나감으로써 시민이 행복한 도시를 만들어 나가는 소통 창구로 정착되고 있으며, 이는 지난해 말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97.1% 잘한 시책)으로 평가된 점과 순천시와 청주시, 우리 시의 서구, 남구, 광산구 등에서 벤치마킹을 통해 시민과 대화 제도를 도입한 것에서도 증명되었다.
아울러, 지난해 말 38.1%이던 민원처리 완료율도 금년 6월말 42.1%로 4%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공무원의 민원처리 자세도 ‘No‘가 ‘Yes’의 적극적인 자세로 변화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 동안 해결된 주요 민원들을 보면, 전통시장(상가) 활성화를 위해 동구 대인동 전자의 거리 진출입 편의를 위한 동부소방서 4거리 좌회전 허용, 동명동 도내기 시장 골목길 포장 지원, 충금지하상가 휴무일수 연 6일을 14일로 확대 등을 처리하였고, 교통약자 전용택시 증차 및 운영방법 개선, 쌍촌시영아파트 송죽경로당 증축, 광주점자도서관 인력 확충 및 이동도서관 버스 교체 등 장애인, 노인 등 사회적 약자의 복지 증진에 기여하였다.
또한, 밝고 건강한 교육환경 조성을 위해 수완지구 상하완마을 통학로 과속방지 카메라 설치, 수완초등학교 과밀학급 해소를 위한 임시 교실 설치, 서강중・고등학교 방음벽 설치, 어룡초등학교 후문 통학로 개설, 어린이집 사고발생 방지를 위한 CCTV 설치 및 모니터링 실시, 지역아동센터 교재교구 보강 및 급식비 지원 확대, 상록공원 작은 도서관 건립 등을 추진 중에 있다.
그리고 화정주공 및 염주주공 재개발을 통한 U대회 선수촌 조성, 하남3지구 도시개발사업 시행 등 시정현안에 대한 방향을 설정하여 해결책을 강구하는 사안이나, 시내버스에 단속카메라 설치 불법주정차 단속, 무등산 순환버스 운행, 채식실천운동 확산을 위한 시청 구내식당 주 1일 채식 급식, 자동차등록번호판 발급대행사 지정 확대 등은 불합리한 제도 개선과 정책 제안에 대한 적극적인 수용사례이다.
시민 생활불편과 숙원사업을 해결한 사안으로는 어등산관광단지 조성 피해 운수마을 상수도시설 설치 공급, 증심사 버스회차지 화장실 증설 및 개선, 용봉동 금호어울림 아파트 민원해소, 봉선동 시내버스 대기 주차장 소음・분진 해소 등이 있다.
그러나 아쉬운 점으로는 도시계획 용도 변경과 도로・공원부지 등에 대한 매입 요청 등은 공익적 차원에서 해결이 곤란한 사안들로 조기 해결이 어렵고 많은 예산이 투입되는 도로 개설 등의 민원은 처리가 쉽지 않다는 점으로 나타났다.
광주시 박해구 시민소통과장은 “‘시민과 만남의 날’은 시민 누구나 차별 없이 복잡한 절차를 거치지 않고 신청할 수 있다는 점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앞으로도 시민과 대화를 계속해 나갈 것이며, 민원의 내실 있는 해결을 위해 현장점검 실시와 현장 대화도 병행해나갈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광주광역시청 개요
광주광역시청은 150만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윤장현 시장이 시정을 이끌어가고 있다. 더불어 사는 광주, 사람중심 생명도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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