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기업 중간지원기관 역할 한목소리로 강조

- 정부위탁사업 탈피, 자체 비즈니스모델 개발 등 역량 강화도 주문

공주--(뉴스와이어)--중앙정부의 사회적기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부처별 ‘사회적기업’, ‘마을기업’, ‘커뮤니티비즈니스’ 등의 유사사업이 경쟁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가운데, 이는 자칫 자원의 남용과 비효율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각 부처의 사업을 지역단위에서 통합하고 조정하기 위한 중간지원기관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23일 충남발전연구원 사회적경제지원센터와 지역재단은 충남대학교 정심화국제문화회관에서 “지역의 사회적 경제와 사회적기업 활성화를 위한 중간지원조직의 역할과 과제”라는 주제로 포럼을 가졌다.

이번 포럼에서는 사회적기업 중간지원조직의 개념과 역할정립, 중간지원조직 지원체계, 코디네이터 양성 방안 등 지역에서 사회적 경제의 실현과 사회적기업을 활성화하기 위한 각계 전문가들의 열띤 토론이 벌어졌다.

주제발표에 나선 인천대 양준호 교수(사회적기업연구센터장)는 “사회적기업의 본질적 문제는 수요와 공급 간의 미스매칭”이라면서 “사회적기업을 창업하려는 사람과 사회적기업의 사업영역이라 할 수 있는 지역사회 내부의 사회적 과제를 발굴하는 사람 간의 정보의 비대칭성을 줄이는 것이 매우 중요한 과제”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양 교수는 영국 런던에 있는 ‘사회적기업’ 중간지원조직이자 총괄조정 기구인 ‘소셜 엔터프라이스 런던(SEL)’과 관계기관 등을 소개하면서 “사회적기업은 특정 행정기관 또는 특정단체에 의해서 배양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지역사회의 여러 과제 및 사회적기업과 관련된 다양한 안건들을 ‘사전에 협의하고 조정하는’ 커뮤니케이션을 기초로 하는 중층적 주체들의 네트워크에 의해 발전될 수 있다”고 시사했다.

토론자로 나선 씨즈(Seed:s)의 이은애 혁신사업지원단장은 “그간 정부 정책이 개별 사회적기업에 대한 단기투하식 재정 및 경영 지원을 통한 창업 유인에는 기여했다”고 말했다. 그렇지만 “지속가능한 환경조성 전략이 부족했고, 특히 농어촌 지역의 생태계 복원을 위한 장기전략 부족, 내발적 발전론에 입각한 지역개발 비전 수립 부족과 정책들간의 통합이 부족한 채로 ‘시장경제와 사회적경제 내외에서 경쟁적으로 성장하는 것’을 사회적기업의 목표인양 제기해 왔던 점은 오류”라고 꼬집었다.

이에 이 단장은 “자원이 부족한 지역을 우선적으로 하되, 전체 기초 지자체별로 해당 지역 내 사회적경제의 자원망과 개발가능 자원의 조사가 필요하다.”고 전제한 뒤 “지역경제가 위축된 지방에서는 사회적경제의 소비기반도 함께 위축되어 구조적 한계가 명확한 바, 사회적경제 예산은 보충성의 원리에 입각하여 ‘자립가능한 곳은 지역자원 우선이용, 필요와 자립성 낮은 곳에 우선투자’하는 재정투입의 변화가 요구된다.”고 주장했다.

주제발표자인 지역재단 서정민 연구실장은 “사회적기업 중간지원기관은 지역에서 사업을 추진하는 주체들에게 사회적기업의 특성을 고려한 상담과 조언, 인재육성과 확보, 경영과 홍보⋅마케팅 등 다양한 지원활동을 추진중”이라면서 “이러한 성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중간지원조직에 대한 낮은 사회적 인지도와 정체성 문제, ▲취약한 재정자립도, ▲ 전문성과 전문인력 부족, ▲중간지원조직과 행정의 수직적 관계형성, ▲ 중간지원조직 간의 네트워크 협력관계 부족, ▲현장밀착형 지원사업 부족 등이 해결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서 연구실장은 특히 “중간지원조직 대부분이 광역단위에 밀집되어 있기 때문에 기초단위에서의 네트워크 구축 활성화 방안과 전문인력 양성 방안에 대한 대책을 마련함과 동시에 기능별⋅분야별로 전문화된 중간지원조직의 발굴과 정부위탁사업에서 탈피한 다양하고 독자적인 사업모델 개발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송두범 충남사회적경제지원센터장도 토론에서 “기초자치단체단위나 커뮤니티단위의 중간지원기관이 활성화되어 있지 않다”고 동의하면서 “사회적기업 육성을 위한 중간지원기관이 행정기관의 재원에 의해 운영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으나, 우리나라의 경우 중간지원기관의 역사가 짧기 때문에 단시간내에 정부의존적 경영에서 탈피하기는 어려울 것이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이와 같이 중앙정부나 지방자치단체의 재원이 중간지원기관의 주 수입원이다 보니 중간지원기관은 지원받은 재원을 넘어서는 서비스 제공을 위한 자기계발이나 기관역량강화를 위한 노력에 소홀할 수 있다”면서 “행정기관이나 기업 등을 대상으로 시설의 수탁운영 등 주체적 사업을 통해 수입을 확보하거나, 민간으로부터의 재원지원 등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등 중간지원기관의 비즈니스모델을 다양화하는 노력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충남연구원 개요
충남연구원은 1995년 6월 충청남도와 16개 시·군이 충남의 발전과 도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공동 출연해 설립한 종합정책연구기관이다(현재 15개 시·군). 이에 연구원은 충청남도 및 시군의 중장기 발전 및 지역경제 진흥, 지방행정과 관련된 정책 과제의 체계적인 연구와 개발 등에 대한 전문적·체계적인 조사 분석, 연구 활동을 통해 각종 정책을 개발·제시하고 있다. 현재 ‘더 행복한 미래를 여는 충남연구원’을 새로운 비전으로 삼고 연구에 매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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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충남발전연구원 기획조정연구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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