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바생 10명중 3명, 명품 사기 위해 ‘알바’

서울--(뉴스와이어)--고물가 속에서도 명품 매출이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명품 열풍이 소득 수준이 낮은 젊은 층으로까지 확산되고 있다.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는 대학생 10명중 3명은 명품을 사기 위해 알바비를 모은 적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아르바이트 전문포털 알바천국(대표 공선욱www.alba.co.kr)이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는 대학생 1311명을 대상으로 ‘아르바이트와 명품소비행태’를 조사한 결과 전체의 27.5%가 명품을 사기 위해 알바비를 모은 적이 있다고 응답했다고 밝혔다.

이와 같은 결과는 의외로 남학생(31%)이 여학생(24.5%)보다 6.5%포인트 더 많은 것으로 드러났다. 게다가 10명중 4명(39.9%)은 아르바이트를 해서라도 명품을 사고 싶다는 생각을 한 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에서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는 대학생 절반이상(57.4%)은 고가 브랜드의 가방, 신발, 지갑 등 명품을 한 개 이상 소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짜 명품(짝퉁)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대학생들도 35.7%나 됐다.

명품을 갖게 된 계기는 ‘본인 직접 구매’가 47.4%로 가장 많았다. 이어 ‘부모님께 선물로 받음’(31.5%), ‘이성친구에게 선물로 받음’(10.3%), ‘기타’(10.8%) 순으로 나타났다.

명품소비에 대한 인식은 호의적인 시각이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명품 소비가 나쁘다’고 생각하는지를 질문한 결과 76.7%가 ‘아니다’라고 응답했고, ‘그렇다’는 23.3%에 그쳤다. ‘명품을 구입한 후 후회한 적이 있다’는 응답자도 19.2%에 그쳤다.

좀 더 면밀히 명품 소비에 대한 생각을 살펴보면, ‘경제적으로 문제 없다면 많이 사고 싶다’가 34.2%로 명품소비에 관대한 의견이 가장 많았던 반면 ‘명품소비는 불필요한 과소비를 조장한다’는 부정적인 의견은 18.8%를 차지했다.

이어 ‘자신을 자신감 있게 보여주기 때문에 긍정적이다’ 17.8%, ‘관심없다’가 15%를 차지했고, ‘이제는 명품도 하나의 재테크다’(8%), 명품 하나 갖고 있지 않으면 소외되는 느낌이 든다’(6.3%)라는 의견도 뒤를 이었다.

또 명품을 사고 싶은 이유로는 ‘자기만족’이 57.5%로 가장 많았으며, ‘자신감이 상승하는 느낌’이 14.3%를 차지했다. 이어 ‘남들이 다 많이 소지하고 있어서’(9.2%), ‘남들에게 과시하고 싶어서’(8.1%), ‘돋보이고 싶어서’(6.4%). ‘주위시선이 달라져서’(4.7%) 등 다른 사람을 의식한 과시욕 때문이라는 의견이 28.4%를 차지했다.

알바천국 개요
국내 최초로 아르바이트 정보를 제공하며 성장한 알바천국은 우리나라 대표 아르바이트 포털 사이트다. 2019년 ‘알바는 딱 알바답게’ 본편 TVC 론칭과 함께 ‘알바는 딱 알바답게’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알바천국은 ‘알바는 딱 알바답게’ 캠페인을 통해 알바생과 사장님 서로가 각자의 입장을 짚어보고, 그들의 목소리를 대변하여 그들이 원하는 알바계의 룰을 재정립하고 있다. △계약대로 △처음 약속한 대로 △시간과 약속한 일을 서로 정확히 깔끔하게 지키자는 메시지로 의식변화를 이야기한 론칭편에 이어 면접 상황에서의 행동 변화를 촉구하는 내용 △허풍알바 △허풍사장 으로 올바른 알바문화 정립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알바천국은 국내 최초로 작성 및 서명이 가능한 모바일 전자근로계약서 솔루션을 개발해 운영 중이며 철저한 공고 품질 관리를 위해 국내 최초로 사전등록 심사제를 도입했다. 이어 알바백과사전, 알바맵, 노무사 지원, 면접비 지원, 필터링 시스템, 안심번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alb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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