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소비자, ‘대기·수질오염 가장 심각’ …기후변화 우려 소폭 하락

뉴스 제공
닐슨IQ코리아
2011-08-29 09:36
서울--(뉴스와이어)--글로벌 정보 분석 기업 닐슨의 조사 결과, 전 세계 소비자들이 가장 우려하는 환경문제는 대기오염(77%)과 수질오염(75%)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포장폐기물(73%)과 물 부족 현상(73%), 살충제 사용(73%)이 공동 순위에 올랐고, 기후변화/지구온난화에 대한 우려는 69%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수치는 2007년(72%)과 비교해 3% 하락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에 대해 옥스퍼드 대학교 환경변화 연구소 맥스웰 보이코프 박사는 “기후변화/지구온난화 문제에 대한 세계 소비자들의 관심이 줄어든 데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다. 지난 2년 동안 고용 안정성, 교육의 질, 범죄, 경제 복지 등 즉각적인 조치가 필요한 문제들이 미디어에 집중되면서, 상대적으로 환경 문제가 언론의 관심을 받지 못했다. 미디어의 지속적인 관심 없이 환경문제가 대중의 의식에 자리잡기는 쉽지 않다.”고 분석했다.

대륙별로 살펴보면 아태지역의 소비자들은 물 부족 현상(78%)과 대기 오염(78%)을 가장 큰 환경문제로 지목한 반면, 라틴아메리카와 중동 및 아프리카, 유럽, 북아메리카에서는 수질 오염을 가장 심각하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은 지난 4년 동안 기후변화/지구온난화에 대한 관심이 14% 하락하면서, 이들 환경문제에 대한 우려가 급격히 감소하고 있는 국가 가운데 하나로 조사되었다.

이에 대해 닐슨 미국 토드 해일 부사장은 “닐슨의 소비자 신뢰 지수 조사 결과에서도 알 수 있듯이, 미국 소비자들은 경기불황에 대한 우려로 기후변화 등 환경 문제에 대한 관심이 저조해지는 상황이다.”고 밝혔다.

반면 한국의 소비자들은 기후변화/지구온난화 문제(74%)를 가장 심각한 환경문제로 느끼는 것으로 나타나, 전 세계 및 아태지역 평균보다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닐슨코리아 신은희 대표이사는 “우리나라 국민들이 작년 한 해 동안 한파와 폭설, 폭염, 태풍, 황사, 이상저온 등 계절별로 잇따른 이상기후를 경험하면서, 기후변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고 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번 조사 결과, 전 세계 소비자 10명 중 8명 이상(83%)은 기업이 환경 문제 개선을 위해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응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22%만이 친환경 제품을 구입할 의향이 있다고 밝혔다. 대륙별로는 중동/아프리카 지역(33%)의 소비자들에게서 친환경 제품 구입 의향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북아메리카 지역이 가장 낮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아태지역에서는 27%의 소비자들이 이와 같이 응답해 중동/아프리카 지역 다음으로 높게 나타났다. 한국의 소비자들은 17%만이 친환경 제품을 구입하겠다고 응답했다.

기업의 친환경적 노력 가운데, 세계 소비자들은 재활용 포장(83%) 및 에너지 효율 제품(83%)이 환경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고 응답했다. 반면 자국 생산 제품(59%), 공정거래 제품(51%), 동물 실험을 하지 않은 제품(44%)이 친환경적이라는 인식에는 상대적으로 저조한 응답을 나타냈다. 한국의 소비자들은 10명 중 9명(89%)이 에너지 효율 제품/기기를 꼽았고, 이어서 재활용 포장 제품(83%), 유기농 제품(77%)이 환경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고 응답했다.

닐슨IQ코리아 개요
닐슨IQ는 세계적으로 소비자 행태에 관해 가장 완전하고 객관적인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선도적 기업이다. 닐슨IQ는 획기적인 소비자 데이터 플랫폼과 여러 분석 역량을 바탕으로 세계 유수의 소비재 및 유통 기업이 대담하고 자신 있게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지원한다. 닐슨IQ는 포괄적 데이터 세트를 사용하고, 모든 트랜잭션을 동등하게 측정해 고객의 소비자 행태에 대한 미래 지향적 시각을 확보, 모든 유통 플랫폼에서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데이터 통합과 공유를 지향하는 닐슨IQ의 철학은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소비자 데이터 세트를 가능하게 한다. 완전한 진실을 전달하는 닐슨IQ는 어드벤트 인터내셔널의 포트폴리오 기업으로, 전 세계 인구 90% 이상을 차지하는 100여개 시장에서 고객사를 지원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s://nielseniq.com

연락처

닐슨컴퍼니 코리아 기업/마케팅 커뮤니케이션부
양희정 대리
02-2122-7080
이메일 보내기